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5만원 13년 6개월…우리나라 지폐 수명 중 가장 길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은행 2019년 은행권 권종별 유통수명 결과 발표

5만원 13년 6개월…우리나라 지폐 수명 중 가장 길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 '1000원은 53개월, 5000원은 49개월, 1만원은 127개월, 5만원은 162개월'


26일 한국은행이 2019년 은행권 권종별 유통수명을 추정한 결과 돈의 수명은 이같이 조사됐다.

1000원권과 5000원권은 빈번하게 거래됨에 따라 고액면 권종에 비해서는 유통수명이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들은 1만원이 안되는 물품과 서비스 구매시 주로 현금을 이용하기 때문이다.


1만원권은 거래적 동기에 더해 가치저장의 수단으로도 일부 활용되기 때문에 저액면 권종에 비해 유통수명이 긴 편이다.


5만원권의 경우 다른 권종보다 가치저장 수단으로 활발히 이용되기 때문에 유통수명이 가장 긴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추정결과를 지난해 결과와 비교해 보면 1000원권은 1개월, 5000원권은 6개월, 1만원권은 6개월 증가했다.


한은 관계자는 "유통수명 증가는 신용카드, 간편결제 이용 활성화에 따른 현금 이용 감소와 더불어 국민들의 화폐이용습관이 개선된 데에 주로 기인했다"고 설명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