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가구 빅2 뉴리더 새바람 일으킬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승수 한샘 회장(왼쪽)과 윤기철 현대리바트 사장 내정자

강승수 한샘 회장(왼쪽)과 윤기철 현대리바트 사장 내정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국내 가구 빅(Big)2 한샘과 현대리바트가 잇따라 리더십을 교체했다. 건설ㆍ주택경기 둔화로 가구업계가 실적 부진에 시달리는 가운데 새로운 리더십을 세운 이들 기업이 업계 전반의 반등을 이끌지 주목된다. 급격하게 성장하는 리모델링ㆍ인테리어 시장에서 펼쳐질 양사의 경쟁이 어떻게 전개될 지도 관심이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백화점그룹은 전날 윤기철(57) 경영지원본부장(부사장)을 현대리바트 신임 사장으로 내정했다. 김화응 현 사장은 경영일선에서 물러난다. 이번 인사는 내년 1월1일자다. 그룹 내에서 '젊은 피'로 분류되는 윤 내정자는 연세대 경영학과 출신으로 1989년 현대백화점에 입사했다. 이후로 기획조정본부 경영개선팀장과 기획담당, 목동점장 등을 역임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새로운 경영 트렌드 변화에 보다 신속하고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전문성과 경영능력을 겸비한 60년대생 젊은 경영진을 전면에 포진시켜 미래를 대비하고 지속경영의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고 이번 인사의 배경을 설명했다.


최양하 전 회장의 바통을 이어받은 강승수(54) 한샘 회장은 내달 초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월례조회를 통해 본격적인 경영활동에 돌입할 예정이다. 강 회장은 지난달 말 최 전 회장이 용퇴하면서 회장에 올랐다. 강 회장은 대한항공 법무실 출신으로 1995년 한샘에 입사해 인테리어사업본부장, 기획실장(부사장), 기획실장 겸 INT상품기획실장(사장) 등을 거쳤다.


강 회장은 최 전 회장이 지난 2~3년 동안 신성장동력으로 키운 리모델링(리하우스 패키지 등) 사업을 본궤도에 올려 업계 1위의 입지를 다지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전국적인 영업망의 확대 등 대대적 인프라 투자가 예상되는 이유다.

한샘의 리하우스 패키지는 욕실ㆍ주방ㆍ일반가구ㆍ건자재 등을 자사 브랜드로 한번에 리모델링하고 애프터서비스(AS) 등 사후관리까지 일원화하는 사업이다. 리하우스 패키지 상품은 지난 9월을 기준으로 월 800세트 이상 판매되며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는 평가다.


리모델링 시장은 내년이면 40조원 넘는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는 게 업계의 전망이다. 주택거래가 감소하면서 살던 집을 고쳐 쓰는 추세가 강해지고 있어서다.


이런 가운데 현대리바트는 기존의 주방ㆍ사무ㆍ일반가구 중심의 사업을 한샘과 비슷한 종합 인테리어·리모델링으로 확장하는 데 힘쓰고 있다. 현대L&C(옛 한화L&C) 인수로 건자재의 기반을 확보했고 이를 발판삼아 내년 중 욕실 리모델링 사업 진출까지 준비하고 있다.


현대리바트는 현재 중국 생산업체 등을 통해 도기를 포함한 욕실제품 생산 채비를 하고 있다. 현대리바트는 앞서 2017년 프리미엄 홈퍼니싱 브랜드 윌리엄스 소노마와 국내 독점 판매계약을 맺는 등 사업의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는 데 힘써왔다.


시장의 사정은 녹록지 않다. 한샘은 지난 3분기에 전년동기 대비 30% 감소한 71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매출은 4104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8% 줄었다. 2017년 업계 최초로 매출 2조를 돌파한 뒤 계속 떨어지는 추세다. 현대리바트는 3분기에 69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전년동기에 견줘 45% 감소했다. 매출은 2990억원으로 11% 줄었다.




김효진 기자 hjn252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