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HP, 제록스 '적대적 합병' 통첩에도 인수 제안 거절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HP 이사회, 제록수 인수 제안에 대해 "HP를 크게 과소평가"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 프린터·PC 제조사 HP가 복사기·프린터 제조사 제록스의 적대적 인수 위협에도 불구하고 또 다시 인수 제안을 거절했다.


25일(현지시간) CNN방송 등 미국 언론에 따르면 HP의 이사회는 전날 제록스 최고경영자(CEO) 존 비젠틴에게 보낸 서한에서 제록스의 인수 제안이 "HP를 크게 과소평가하고 있다"며 제안을 재차 거절했다. HP 이사회는 "당신의 공격적 언행을 볼 때 제록스가 기회주의적 조건으로, 그리고 적절한 정보 제공 없이 합병을 강요할 의도라는 것은 명백하다"고 밝혔다.

HP 측은 이어 지난해 제록스의 매출액이 전년과 견줘 약 10% 하락했다며 이는 "중대한 우려"라고 지적했다. 또 제록스가 후지필름과 설립한 조인트벤처의 지분을 매각하기로 결정한 것에 대해서도 제록스 사업에 상당한 전략적 허점을 남길 것이라며 우려했다.


이 서한은 비젠틴 CEO가 지난 21일 HP 이사회에 보낸 편지에 대한 답장이다. 당시 비젠틴 CEO는 25일까지 두 회사가 우호적인 합병을 지지하기 위한 상호 자산실사를 하기로 동의하지 않을 경우 HP 주주에게 직접 인수를 제안하겠다고 통보했다. 이에 대해 미국 언론들은 사실상 합병 제안을 수락하라는 협박이자, 그러지 않을 경우 일반 주주를 상대로 주식 매집에 나서 적대적 합병을 하겠다는 통첩이라고 해석했다.


제록스는 이에 앞서 HP에 주당 22달러, 총 335억 달러(약 39조3000억원)에 인수하겠다는 제안을 내놨다. 이는 약 300억 달러인 HP의 현재 시가총액보다 많은 액수다. HP는 당시에도 이 제안이 자사 가치를 과소평가하고 있다며 거절했다.

HP와 제록스의 합병은 사양 산업이 돼가는 인쇄·복사업계에서 비용 절감을 통한 생존 전략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메일이나 메신저, 스마트폰, 클라우드 등의 이용이 활발해지면서 일반인은 물론 기업·정부기관 등의 인쇄물 사용이 크게 줄어든 상황이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