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장석웅 교육감과 전남도의회 ‘끊임없는 갈등’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우승희 교육위원장 “업무 처리 미숙, 교육행정 불통”
장석웅 교육감 “도교육청 업무 전반 지적, 결코 동의 못해”

전남도의회 도정 질문에서 격돌한 장석웅 전남도교육감(왼쪽)과 우승희 도의회 교육위원장.

전남도의회 도정 질문에서 격돌한 장석웅 전남도교육감(왼쪽)과 우승희 도의회 교육위원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이준경 기자] 장석웅 전남교육감과 전남도의회가 첨예한 견해 차이로 인해 갈등이 갈수록 증폭되고 있다.


우승희 전남도의회 교육위원장은 지난달 26일 도정질문에서 직선 3기 교육감 체제 이후 전남도교육청의 업무처리가 미숙하고 불통인 교육행정을 질타했다.

우승희 의원은 “교육위원들은 전남교육을 아끼며 학부모 관점에서 교육 미래를 같이 열어가려고 노력을 했지만, 도교육청은 소통하지 못하는 자신들의 문제를 되돌아보기보다는 마치 도의회가 발목 잡는 것처럼 이야기하고 여론몰이 하는 것에 실망했다”고 꼬집었다.


우 의원은 “최종 의결기관인 도의회를 협력과 대화의 파트너로 생각하지 않고 극복해야 할 대상으로 생각하는지 묻고 싶다”며 “이런 교육청의 분위기에 대해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하고, 필요하면 변화를 해야 할 시점이다”고 당부했다.


이에 장석웅 교육감은 “도민이 지켜보는 의회의 도정 질문에서 이런 질책을 당하니, 참담한 마음이 든다”며 “도교육청뿐 아니라, 전남교육청 소속 구성원들의 상처 받은 마음, 무너진 자존감을 어떻게 위로하고 다시 세워야 할지 모르겠다”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장 교육감은 지난달 30일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우리가 부족하고 미숙한 점이 있겠지만, 도교육청 업무 전반에 대한 위와 같은 지적에는 결코 동의할 수 없다”며 “우리 구성원들은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전남 교육 발전과 혁신을 위해 헌신해 왔다”고 반박했다.


그는 “교육청 직원들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그들의 노고와 헌신이 없었다면 도민들의 교육감 직무수행 지지도 평가에서 연속 최상위를 달리지 못했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렇듯 양쪽 입장이 첨예하게 엇갈리고 있어 직원들만 중간에서 난감한 입장이 됐다.


도교육청 한 관계자는 “장 교육감의 순수한 교육 열정만큼은 높이 평가받아야 하며 주변인들과 소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그는 민선 3기 전국 17개 시·도교육감의 2019년 8월 직무수행 지지도 조사에서 4개월 연속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도의회가 장석웅 교육감에 대한 선입견을 벗고 긍정적으로 이해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전남도의회 한 관계자는 “도교육청은 소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주장하지만, 실상은 다르다”며 “그동안 교육위원회는 도교육청에 영재고등학교 설립 정책 변경과 조직개편, 교육장 주민추천임용제, 교육참여위원회 등 주요 정책을 제대로 전달하거나 언질을 받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소통 부재는 전남교육청이 전남복지재단과 함께 협의했던 ‘CJ창의학교 전남’ 사업 추진 때 여실히 드러났다”며 “당시 교육감과 협의까지 마친 사업을 실무 장학사가 임의대로 예산 지원을 거부한 채 윗선에 허위로 보고했다며 이 내용을 장 교육감은 몇 개월이 지난 후 겨우 파악하게 된 황당한 사례가 있었다”고 꼬집었다.


확인 결과 장석웅 교육감은 올해 상반기 전남복지재단 곽대석 대표와 ‘CJ창의학교 전남’ 사업을 명칭 변경 후 2억 원의 예산을 지원하기로 협의했다. 그러나 실무 장학사가 ‘민간보조금 지원은 어려우니 공모사업에 응하라’며 임의대로 바꾼 후 장 교육감에게 CJ가 명칭 변경을 거부했다며 허위로 보고했고, 이 사건으로 해당 장학사는 하반기 9월 인사에서 좌천성 인사발령을 받았다는 말이 있었다.


다만 실무자는 “당시 장석웅 교육감이 명칭 변경 여부와 협력 방안을 모색하라고 지시해 사업을 살폈으나, 세출회계 규칙 상 민간단체 지원이 제한돼 있어 ‘민간단체교부금 지원이 있으니 공모에 임하라’고 절차대로 전달했다”며 “인사도 좌천성 인사발령이 아닌 자원해서 선택한 곳이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렇듯 장 교육감 취임 이후 전남도교육청과 전남도의회는 끊임없이 첨예한 견해 차이로 갈등만 깊어지고 있어 전남 교육만 피해를 보고 있다는 논란만 키우고 있다.




호남취재본부 이준경 기자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