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LG '8K전쟁' 발빼는 국제전문기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삼성-LG '8K전쟁' 발빼는 국제전문기구
AD
원본보기 아이콘

국제디스플레이계측위 "개입 중재하지 않는다" 성명‥국내 다툼으로 끝날 가능성 커져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 삼성전자와 LG전자간의 '8K TV 기술' 논쟁에 대해 화질 관련 국제 전문 기구들이 '불개입' 입장을 내놨다. 전문 기관들이 슬쩍 발을 빼면서 삼성전자와 LG전자간의 공방이 국내용 다툼으로 끝날 가능성이 커졌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화질 측정기구인 국제디스플레이계측위원회(ICDM)는 최근 성명(statement)을 통해 "우리는 기업들이 디스플레이표준평가기준(IDMS) 자료를 활용해 어떤 데이터를 내놓든 관련 이슈에 대해 개입ㆍ중재(mediate)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ICDM은 디스플레이 업계의 최고 전문기구로 꼽히는 '국제정보디스플레이학회(SID)'의 한 분과로, 세계 각국의 전문가들이 모여 디스플레이 성능 측정 규격을 정한 뒤 이를 업계에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ICDM은 그러면서 "IDMS의 1.1.3 조항에 따르면 우리는 (디스플레이 화질) 측정과 관련해 '의무 값(compliance values)'을 정하고 있지 않다"며 "그건 (국제표준기구(ISO) 등) 다른 표준기구들의 업무"라고 강조했다.


이는 ICDM은 측정 방식의 규격과 기준을 제시할 뿐 이를 통해 측정한 결과치를 놓고 TV 등 제품 화질의 적합성 여부를 결정하거나 등급을 매기지는 않는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ICDM의 상위 기구인 SID도 삼성전자와 LG전자의 '8K 논쟁'에 대한 구체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으며 '불개입' 원칙을 나타냈다.


헬게 시첸 SID 회장은 "SID는 새로운 제품의 성능을 측정하기 위한 공인된 '글로벌 도구'를 제공하고 있다"면서 "디스플레이 기술의 한계를 넘으려는 삼성과 LG의 노력에 대해 기쁘게 생각한다"며 최근 논쟁에 대한 즉답을 피했다.


결국 LG전자가 삼성 QLED 8K TV에 대해 "화질선명도가 ICDM 기준치인 50% 미만이므로 가짜 8K"라고 주장하고, 삼성전자는 "화질선명도 지표는 흑백TV 시절에 쓰던지표이므로 더이상 유효하지 않다"고 반박한 데 대해 국제적인 전문기관들이 어느 쪽의 손도 들어주지 않은 셈이다.


삼성전자는 전날 "2017년 삼성 QLED TV를 출시한 이후 미국과 영국, 호주 등에서 광고심의기관을 통해 'QLED'라는 명칭을 사용하는 데 문제가 없다는 결정을 이미 받았다"고 밝혔다.


LG전자의 이번 공정거래위원회 신고 이전에도 해외에서 QLED 명칭이 '전기발광(Electro-Luminescent QDㆍ자발광)' 방식으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문제 제기가 있었지만 모두 '문제없음' 결론이 내려졌다는 설명이다.


또 삼성전자는 2017년 미국에서 한 경쟁업체가 인터넷 홈페이지에 '삼성 QLED는 일반적인 LED TV일 뿐이며, QLED 명칭은 소비자 오인을 유도하기 위해 만든 것'이라고 주장하자 전미광고국(NAD)에 '비방 광고 중단 조치'를 요청했고 이를 수용했다고 덧붙였다.


디스플레이업계에선 두 업체의 8K 화질 논쟁에 대해 선의의 경쟁이라기보다는 소모전에 불과하다고 지적도 나온다.


업계 한 관계자는 "QLED TV와 올레드 TV는 각각의 장ㆍ단점이 있기 때문에 판단은 소비자와 시장에 맡기면 된다"면서 "두 회사가 모두 '소비자의 알 권리'를 주장하지만 오히려 소비자들에게 혼동을 주는 게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