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남신용보증재단, 신임 이사장 공모절차 ‘투명성 논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남신용보증재단, 신임 이사장 공모절차 ‘투명성 논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김춘수 기자] 전남신용보증재단이 지난달 14일부터 신임 이사장 공모절차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공모 과정에서 면접 전·후 사전 내락설이 나도는 등 여러 의혹이 제기돼 공정성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19일 전남신용보증재단에 따르면 이달로 임기가 만료되는 이사장 공모절차를 진행하던 중 애초 공모안을 변경해 응모를 신청받았다.

공모안이 변경된 가운데 총 6명이 서류전형과 면접을 거쳐 2명의 후보자가 이사회 의결을 거쳐 김영록 전남지사에게 추천된 것으로 알려졌다.


애초 공모안은 금융기관 임원 이상의 경력자로 기준이 정해져 있으나 변경 공모안을 살펴보면 1급까지 하향 조정됐다.


문제는 공모안을 변경하면서 이들 2명의 후보를 선임하기 위해 특혜를 준 것이 아니냐는 업계 종사자들의 지적이 빗발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중 전직 이사장 출신 A후보의 경우, 재직 시 해당 광역시의 자체감사결과 ‘조직 관리와 경영성 측면에서 부정적인 평가를 받았을 뿐만 아니라 소송대리 부적정, 신용보증 및 보증사고 사후관리 부적정 등 경영관리 전반에 많은 문제가 있다고 알려졌음에도 최종 후보군에 내정됐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재단 관계자는 공모안 변경에 대해 “서류심사와 면접에 문제가 없었고 응모 자격에도 하자가 없었다”며 “전국 16개 재단과 같은 채용방식을 적용하려고 조정했다”고 설명했다.


또 “이번 공모 참여자 중에는 1급 후보자는 없고 전부 임원을 지낸 인사만 공모했다”고 밝혔으나 또 다른 재단 관계자는 “확인해 줄 수 없다”며 의혹을 증폭시켰다.


하지만 본보가 확인한 결과 전국 16개 재단 중 일부 몇 군데만 1급으로 채택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임원 경력자에 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전 내락설에 대해서도 재단 관계자는 “사실무근이다”며 “지원한 후보들 입장에서는 자기 홍보 차원에서 모두 내락받았다고 다소 과장되게 주변인들에게 어필했을 것으로 짐작된다”며 “공정성과 투명성에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보증재단의 또 다른 관계자는 “공공기관 인사채용에 대한 투명성이 강조되는 시점에서 아직도 시대착오적 공모가 진행되고 있다면 전라남도와 신용보증재단은 다른 응모자들뿐만 아니라 전라남도민에게도 무거운 비판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다”고 강조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제보자는 “일반적인 공모에서 응모자가 적거나 없는 경우, 다수의 응모자를 확보하기 위해 선발요건을 넓히는 경우에 한 해 자격 기준을 낮추는 예는 있어도 공모할 때마다 다수가 참여하는 재단 이사장 공모 기준을 하향 조정하는 경우는 이례적이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한편, 유력 후보군으로 좁혀진 2명 중 1명은 도지사 지명을 거쳐 전남도의회 청문회 후 임명될 예정이다.




호남취재본부 김춘수 기자 ks76664@naver.co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