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자영업자 줄었는데 대출은 오히려 증가…대출 부실 우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료사진

자료사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올해 1분기에 자영업자가 줄어들었음에도 자영업 대출은 11%나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 악화가 지속되면 자영업 대출 부실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3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자영업자 대출 잔액은 636조40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2%(64조1000억원) 증가했다. 여기에는 개인사업자 자격으로 받은 대출에 자영업자들이 받은 가계대출이 포함된다.

불어난 자영업 대출과 달리 1분기 자영업자 수는 552만명으로 작년 1분기보다 4만명 줄었다.


장기 추세로 봐도 경기 불황으로 자영업자가 줄고 있는데 오히려 대출은 증가하고 있다. 최근 5년간 흐름을 보면 2015년에는 자영업자 수 9만8000명 감소에도 대출은 13.5% 늘었고, 2016년에는 8000명 줄었으나 13.7% 증가했다. 지난해에는 자영업자가 4만4000명 줄었고 대출은 13.7% 늘었다.


최근 자영업 대출이 늘어난 것은 부동산 시장 활황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부동산 가격이 뛰자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아 부동산 임대업에 뛰어든 사람들이 늘었다.

여기에 더해 올해에는 숙박ㆍ음식점업과 도ㆍ소매업의 대출이 급증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행 산업별 대출금 자료에 따르면 1분기 숙박음식점업과 도소매업 대출은 1년 전보다 11.4% 늘었다. 2분기에는 12.0% 증가하며 관련 통계가 작성된 2009년 1분기 이후 최고 증가율을 나타냈다.


숙박음식점업 대출이 어느 지역에서 늘어났는지를 보면 가구 수 증가율이 전국1위인 세종시를 제외하고 1분기 기준 울산(19.8%), 경남(15.1%), 경북(14.1%), 전남(13.5%) 순이었다. 산업 구조조정을 겪은 이 지역 실직자들이 진입장벽이 낮은 음식점 개업에 몰린결과로 해석이 가능하다.


문제는 경기 둔화와 임대료 상승 등에 따른 업황 부진과 대출 급증이 함께 나타나면서 연체율이 오르고 채무상환능력은 악화했다는 점이다. 숙박음식점업 개인사업자대출 연체율은 그간 0.3%대를 이어오다 1분기 들어 0.43%로 상승했다. 도소매 대출 연체율은 0.45%였다.


이주열 한은 총재도 지난달 금융통화위원회를 마치고 "업황이 부진한 음식숙박업, 도소매 같은 업종을 중심으로 연체 흐름이 상승하고 있다"며 "경기가 더 나빠지면 자영업 업황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