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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단체 3곳 불참…모빌리티 실무기구 첫날부터 반쪽 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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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다' 측 참여에 택시업계 보이콧
개인택시조합 측만 참석…"타다 사업 중단 전제 돼야 논의 진전 가능"
국토부 '유감'…회의는 그대로 진행

29일 서울 용산구 한국철도공사 서울본부에서 열린 택시제도 개편방안 실무 논의기구 제1차 회의에서 김상도 공동위원장(국토부 종합교통정책관, 오른쪽)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29일 서울 용산구 한국철도공사 서울본부에서 열린 택시제도 개편방안 실무 논의기구 제1차 회의에서 김상도 공동위원장(국토부 종합교통정책관, 오른쪽)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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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정부의 모빌리티 정책을 새로 짤 실무 논의기구의 첫 회의가 반쪽으로 출발했다. 참가 명단에 속한 택시 주요 4개 단체 중 3곳이 불참했기 때문이다. 유일하게 참여한 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마저도 '타다'의 사업 중단을 내걸고 있어 난항이 예상된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이날 오전 9시30분 서울역 한 회의장에서 '택시제도 개편방안'의 세부 제도화 방안 마련을 위한 실무 논의기구 첫 회의를 개최했다. 당초 카카오모빌리티, 브이씨앤씨(VCNC·타다 운영사), KST모빌리티(마카롱택시), 코리아스타트업포럼 등 모빌리티업계 4곳과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한국노총)과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민주노총),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개인택시),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택시법인) 등 택시 주요 4개 단체가 참석할 예정이었지만 개인택시조합측만 참여하면서 반쪽 논의에 그치게 됐다.

타다 측이 논의에 참여하는 것을 두고 택시 측이 강력히 반발했기 때문이다. 민주택시노조 관계자는 "불법인 타다 베이직 서비스를 중단하지 않는 이상 실무기구에 참여할 의사는 없다"고 밝혔다. 유일하게 참여한 개인택시조합 측도 타다 반대 입장은 마찬가지다. 개인택시조합 관계자는 "참여는 하지만 타다 서비스 중단이 없으면 어떤 논의의 진전도 없을 것"이라고 했다.


정부는 택시업계 다수가 불참했음에도 이날 회의를 진행했다. 실무 논의를 끝내고 연내 관련 제도 법제화를 목표로 내건 만큼 더 이상은 늦출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실무논의기구의 공동위원장을 맡은 김상도 국토부 종합교통정책관은 "계속된 설득에도 불구하고 3개 택시 단체가 끝내 참석하지 않은 것은 매우 안타깝"며 "정부 대책은 모빌리티업계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택시 경쟁력 강화를 염두한 것인 만큼 다음 회의부터는 택시 업계도 참여하길 바란다"고 했다.


한편 이날 자리에는 모빌리티 업계 4곳 뿐만 아니라 이장호 한국교통대 교수, 임서현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 등 학계 전문가들과 한국소비자원과 녹색소비자연대 등 소비자를 대표하는 단체와 기관들도 참석했다. 첫 회의인만큼 각 참가자 간 상견례와 향후 운영 방향 등에 대해 논의될 전망이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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