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우리 경고 무시하면 값비싼 대가" 한미연합훈련 비난(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우리 역시 국가방위 필수적 시험" 맞대응 경고
"새로운 길 모색하지 않을 수 없게 될 수도"
"美, 우리를 불량배 국가 매도" 미국에 직접적 불만도

북한이 지난달 31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지도 하에 '신형 대구경조종방사포 시험사격'을 했다고 조선중앙TV가 1일 보도했다. 사진은 이날 중앙TV가 공개한 것으로 발사대(붉은 원)를 모자이크 처리했다.

북한이 지난달 31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지도 하에 '신형 대구경조종방사포 시험사격'을 했다고 조선중앙TV가 1일 보도했다. 사진은 이날 중앙TV가 공개한 것으로 발사대(붉은 원)를 모자이크 처리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북한 외무성 대변인이 6일 담화를 통해 한미연합연습을 비난했다.


대변인은 이날 "우리의 거듭되는 경고에도 불구하고 미국과 남조선당국이 끝끝내 우리를 겨냥한 합동군사연습을 벌려놓았다"면서 "이것은 새로운 조미(북·미)관계를 수립하고 조선반도에서 항구적이며 공고한 평화체제를 구축하기로 합의한 6.12조미공동성명과 판문점선언, 9월평양공동선언에 대한 노골적인 무시이며 공공연한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최근 남한 당국을 향해서만 집중 비난해오던 북한은 이번에는 미국도 직접 겨냥했다.


대변인은 "더우기 엄중한것은 미국이 싱가포르 조미수뇌회담과 판문점 조미수뇌상봉을 비롯한 여러 계기들에 수뇌급에서 한 합동군사연습중지공약은 안중에도 없이 최신공격형무장장비들을 남조선에 대대적으로 끌어들이면서 우리를 적대시하는 군사적긴장상태를 고취하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뿐만아니라 미국은 '미국의 핵억제정책'이라는 보고서에서 우리에 대한 핵선제사용을 금지하는것을 반대하는 정책적 입장을 밝히였으며 우리 나라를 '불량배국가', 핵기술과 화학무기, 탄도미사일의 '전파국'으로 매도하는 등 우리에 대한 거부감을 꺼리낌없이 드러내놓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스텔스전투기 F-35A의 한국 반입과 미 전략핵잠수함 오클라호마시티호의 부산 입항, 고고도정찰무인기 글로벌호크의 남한 배치 추진 등을 거론했다.


대변인은 "제반 사실들은 미국과 남조선당국이 조미, 북남관계개선을 공약한 공동성명들을 이행할 정치적 의지를 전혀 가지고있지 않으며 우리를 계속 적으로 대하겠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는것을 입증해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미가 연합훈련을 지속하는 한 자신들도 자위적 차원에서 맞대응 조치를 할 수 밖에 없다고 위협했다.


대변인은 "미국과 남조선당국은 우리로 하여금 국가안전의 잠재적, 직접적위협들을 제거하기 위한 대응조치들을 취하도록 떠민 책임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라고 했다.


또한 "미국과 남조선당국이 입만 벌리면 합동군사연습이 '방어적'이라느니, 전투준비를 위한 '필수적인 요소'라느니 뭐니 하고 떠들고있는데 우리 역시 국가방위에 필수적인 위력한 물리적수단들을 개발, 시험, 배비(준비)하지 않으면 안되게 될 것이며 그에 대하여 미국과 남조선당국은 입이 열개라도 할 말이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북한이 지난 2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지도 하에 '신형 대구경조종방사포 시험사격'을 다시 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일 보도하며 공개한 사진. 사진은 중앙통신 홈페이지에 공개된 김 위원장의 시험사격 지도 모습.

북한이 지난 2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지도 하에 '신형 대구경조종방사포 시험사격'을 다시 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일 보도하며 공개한 사진. 사진은 중앙통신 홈페이지에 공개된 김 위원장의 시험사격 지도 모습.

원본보기 아이콘



대변인은 한미연합훈련이 북·미 대화 동력 또한 꺼뜨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화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우리의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면서도 "군사적 적대행위들이 계속되는 한 대화의 동력은 점점 더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했다.


또한 "앞에서는 대화에 대하여 곧잘 외워대고 뒤돌아 앉아서는 우리를 해칠 칼을 가는것이 미국과 남조선당국이 떠들어대는 '창발적인 해결책'이고 '상식을 뛰여넘는 상상력'이라면 우리 역시 이미 천명한대로 새로운 길을 모색하지 않을수 없게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도 했다. 여기서 남조선당국은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한 것으로 해석된다.


대변인은 그러면서 "미국과 남조선당국이 우리의 거듭되는 경고를 무심히 대하면서 요행수를 바란다면 우리는 그들이 고단할 정도로 값비싼 대가를 치르게 할 것"이라고 거듭 경고했다.


한편 한미는 앞서 5일부터 하반기 연합연습에 돌입했다. 한반도 유사시에 대비한 지휘소연습(CPX) 방식의 연합 위기관리연습을 시작으로 보름가량 실시된다. CPX는 병력과 장비를 실제로 기동하지 않고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진행하는 워게임이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