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日 수출 규제 진짜 의도는 韓 시장 불확실성과 국민 불안 증폭"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정부는 일본이 반도체 핵심 소재에 대해 수출 규제를 강화하고 화이트리스트(안보상 수출 심사 우대국)에서 한국을 배제한 진짜 이유는 한국 시장의 불확실성과 우리 국민의 불안감을 증폭 시킬 의도가 있다고 분석했다.


일본이 지난달 수출 규제 대상에 올린 불화수소 등 반도체·디스플레이 핵심 소재 3개 품목의 공급 차질로 삼성전자 등 우리 기업 생산 라인이 멈춰서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정부는 전망했다.

재고 물량이 3~4주 만에 소진될 것이라는 우려와 달리 우리 기업들이 재고를 확보하고 있다는 것이다.


정부 고위관계자는 5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아베 정부의 수출 제한 조치가 가져오는 효과에 대해 "3개 제한 품목,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된 데 따른 직접적 효과 있을 것"이라면서 "그런데 직접 제한 조치 효과는 아직 확인 안됐다"고 말했다.


이어 "3개 품목 재고량이 2주에서 3주라고 했는데 그게 진짜 2주에서 3주였으면 우리 공장이 섰을 것인데 그렇지 않다"며 "아마 공장이 서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했다.

이 관계자는 "일단 조치의 직접적 효과보다 사실 더 중요한 것은 그로 인한 시장의 불확실성과 기업과 국민들의 불안감"이라며 "이게 더 중요한 목적이자 의도라고 생각해주셨으면 좋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 경제가 전체적으로 어려움을 겪을 때 한국 경제의 불확실성이 올라가는 것을 일본 정부가 의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고 했다.


그는 수출 규제에 따른 일본 기업의 비용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3개 품목을 생산하는 일본 기업 주가를 저희가 매일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어떤 기업은 올라가고 떨어지고 있다. 하나의 공통점은 일본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 발표 이후인 2일 이 기업들의 주가가 크게 떨어졌다"고 했다.


일본이 금융을 경제 보복의 또 다른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에 대해서는 "가짜 뉴스"라고 일축했다.


그는 "해당 부처에 좀 더 정확하게 확인하고 우리 정부가 어떤 노력을 하는 가를 함께 담아서 기사를 작성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했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