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명희 본부장 "美의회 인사, 日조치의 '경제·안보' 악영향 공감…목소리 보태겠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유명희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자료사진)

유명희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자료사진)

AD
원본보기 아이콘

[세종=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29일 "미국 의회인사 및 싱크탱크와 각계 전문가들도 일본의 조치가 미 경제는 물론 한미일 3각 협력 등 안보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공감하고 목소리를 보태겠다고 했다"고 밝혔다.


유 본부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미국에서 일본 측 조치의 부당성에 대한 국제사회의 공감대를 이끌어내기 위한 활동을 전방위적으로 추진했다며 방문 성과를 이 같이 설명했다.

그는 지난 23일부터 사흘간 미국 워싱턴D.C를 방문해 윌버 로스 상무장관과 엘리엇 엥겔 하원 외교위원장 등 미 정부와 의회 주요인사를 만났다. 또 미국반도체협회 회장 등 업계관계자와 싱크탱크 및 관련전문가 등 경제·통상분야의 핵심인사 20여명을 두루 만났다.


유 본부장은 "미 산업을 총괄하고 수출통제를 담당하는 상무부의 로스 장관은 이번 조치가 미국 산업 및 글로벌 공급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충분히 인식하고 공감했다"며 "'조속한 해결이 필요하다'는 우리 설명에 대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고 전했다.


특히 그는 이번 미국 방문의 성과로 미 업계의 반응을 꼽았다. 유 본부장은 "미 업계는 일측 조치로 인한 영향을 체감하기 시작했다면서 저에게 직접 서한을 전달하고, 상황이 악화되지 않도록 목소리를 더해 나가겠다는 적극적인 입장이었다"며 "우리 정부에서 지적하고 우려한 바를 업계 입장에서 다시 한 번 생생하게 확인해줬다"고 강조했다.

유 본부장은 "정부는 국내적으로는 우리 기업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강구하면서 대외적으로는 상무부 등 미 정부와도 논의를 이어나겠다"며 "이번주 북경에서 열리는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장관회의 등을 포함해 다자·양자 등 주요 계기마다 일측 조치의 부당성을 알리고 국제사회의 공감대를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