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하노이 노딜로 무너진 北대남라인…"대미 사대주의 심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北외무성 국장 담화로 "南, 참견말라" 비난
미국과 직접 대화하겠다면서 南역할 배제
전문가 "통전부, 비핵화 협상 주도권 잃어"
미국 변수만 강조하는 외무성 입김 세져
댄 스캐비노 백악관 소셜미디어 국장이 지난 1월 19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백악관을 방문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오른쪽)으로부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전달받는 사진을 게시했다. <사진=댄 스캐비노 트위터 캡쳐>

댄 스캐비노 백악관 소셜미디어 국장이 지난 1월 19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백악관을 방문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오른쪽)으로부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전달받는 사진을 게시했다. <사진=댄 스캐비노 트위터 캡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이 '노딜'로 끝나면서 북한에서 대남사업을 담당하는 조직인 통일전선부가 비핵화 협상의 주도권을 잃었고 이에 따라 북한의 통미봉남, 대미 사대주의적 외교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북한이 미국과의 비핵화 협상을 통해 대북제재와 경제번영을 이루고 싶다면 남한을 배척할게 아니라 오히려 더 적극적으로 소통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28일 정성장 세종연구소 연구기획본부장은 논평을 통해 권정근 북한 외무성 미국 담당국장의 27일 담화를 분석하며 "미국하고만 대화하고 남한과의 대화는 거부하겠다는 권정근의 '통미배남(通美排南)' 입장은 공식적으로는 '미제국주의'를 반대한다고 하면서도 동족인 남한을 외면하고 미국만을 바라보는 대미 사대주의적이고 반민족적인 태도를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정 본부장은 북한의 최근 대남 비난 메시지를 '배은망덕'하다고 규정했다. 가령 지난해 싱가포르에서 열린 북·미정상회담도 한국 정부의 지원없이는 불가능했다는 것이다. 그는 "미국과의 정상회담 개최에 대해 감히 상상도 하지 못하고 있던 북한이, 한국은 대화에서 빠지라고 요구하는 것은 매우 배은망덕한 행위"라고 주장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집무실로 보이는 공간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친서를 읽고 있는 모습을 조선중앙통신이 23일 보도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집무실로 보이는 공간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친서를 읽고 있는 모습을 조선중앙통신이 23일 보도했다.

원본보기 아이콘


정 본부장은 북한의 이같은 태도는 하노이 회담 이후 북한내 비핵화 협상의 주도권이 노동당 중앙위원회 통일전선부가 아닌 외무성으로 넘어가면서 생긴 변화라고 풀이했다. 하노이 회담 전까지 비핵화 협상은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총괄해왔다. 그러나 하노이 회담이 '노딜'로 끝나고, 통일전선부장은 장금철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위원으로 교체됐다. 이후 북한매체 보도동향을 보면 김 부위원장은 위상이 격하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정 본부장은 "북한 외무성이 나아가야할 길은 한국과의 대화를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의 청와대 및 외교부와 매우 긴밀하게 협의하면서 미국과 비핵화 협상을 진행하는 것"이라고 했다.

남한의 협력을 거부하면서 북한 혼자 초강대국 미국과 외로운 협상을 진행하겠다는 태도는 얼핏 보기에는 매우 대담한 것처럼 보일지 몰라도 실제로는 북한을 외교적으로 더욱 고립시키고 대미 협상 전망을 어둡게 한다는 것이다.


정 본부장은 "김 위원장이 진정으로 미국과의 협상을 통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 북·미관계 정상화와 대북 제재 해제를 이끌어내고 보다 안전하고 번영하는 북한을 만들고 싶다면 대미 사대주의적인 외무성 간부들에게만 비핵화 협상을 맡겨서는 안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한국은 물론 중국과도 적극적인 소통과 협의를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정 본부장은 "북한의 비핵화 협상팀에는 외무성뿐만 아니라 당중앙위원회 통일전선부와 국제부 간부들도 참여해 앞으로 미국뿐만 아니라 한국, 중국과도 긴밀하게 소통, 협의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5월 26일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2차 남북정상회담을 하기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5월 26일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2차 남북정상회담을 하기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원본보기 아이콘



아울러 한국에도 북미 모두가 수용할 수 있는 협상안 마련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정 본부장은 "한국 정부도 북한에게 무시당하지 않고 존중 받으려면 북한과 미국 모두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북·미 합의안 초안을 국내 전문가들의 지식과 지혜를 총동원해 마련해 북·미 협상의 성공에 실질적으로 기여해야 한다"고 했다.


또한 "북한이 남한과의 대화를 거부하고 있는 상황에서 문재인 정부는 남북정상회담 개최에 연연해하는 모습을 보일 것이 아니라 국내적 합의를 기초로 미국과 향후 북한 비핵화 협상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포괄적이고도 구체적인 합의를 이루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권 국장은 27일 담화를 통해 "조미(북·미)대화의 당사자는 말 그대로 우리(북한)와 미국이며 조미 적대관계의 발생 근원으로 보아도 남조선 당국이 참견할 문제가 전혀 아니다"면서 남한과의 대화 거부 입장을 밝혔다. 이어 "우리가 미국에 연락할 것이 있으면 조미 사이에 이미 전부터 가동되고 있는 연락통로를 이용하면 되는 것"이라면서 "협상을 해도 조미가 직접 마주앉아 하게 되는 것만큼 남조선 당국을 통하는 일은 절대로 없을 것"이라고 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