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물관 관람패턴 분석 빅데이터 만든다.."맞춤형 전시·프로그램개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가수 요조와 배우 이동휘가 함께 한 지난 3월 'MMCA 나잇-체실 비치에서' 행사 모습 [사진= 국립현대미술관 제공]

가수 요조와 배우 이동휘가 함께 한 지난 3월 'MMCA 나잇-체실 비치에서' 행사 모습 [사진= 국립현대미술관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박물관이나 미술관을 찾는 관람객의 특성을 보다 면밀히 살펴 그에 맞는 맞춤형 전시행사나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영국 대영박물관이나 미국 달라스미술관처럼 고객의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게 중요하다는 판단에서다.


문화체육관광부가 24일 발표한 박물관ㆍ미술관 진흥 중장기계획을 보면, 고객관리시스템을 선진화ㆍ고도화하기 위해 관람객 참여를 전제로 데이터를 수집해 분석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유ㆍ무료 관람객수, 외국인 등 기초적인 통계수집에서 나아가 관람목적이나 빈도, 행태 등 관람패턴에 대한 심층적인 데이터 분석이 가능할 것으로 문체부는 내다봤다.

이 같은 방안이 순조로이 추진된다면 박물관ㆍ미술관의 콘텐츠별, 시기별로 맞춤형 마케팅이 가능해 잠재적 수요층을 발굴하는 데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문체부는 "현재는 국립기관조차 세분화된 관람객 특성을 바탕으로 한 고객관리가 어렵다"면서 "공립이나 사립ㆍ대학박물관, 미술관은 고객관리시스템과 연계해 마케팅을 활성화하기 위한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영국 대영박물관의 경우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해 오디오가이드ㆍ전시앱 등 디지털기기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로 관람객 동선이나 패턴을 분석하고 있다. 미국 쿠퍼 휴잇 국립디자인박물관은 전시관람 중 인상깊은 작품을 박물관의 태블릿에 체크해두면 나중에 웹사이트에서 해당 수집목록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다. 미국 달라스미술관에선 반복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특정 목표를 달성하면 기념품 등을 보상으로 주는 프로그램이 있다.


이번 중장기 계획에는 이와 함께 박물관ㆍ미술관을 양적으로 늘리는 한편 내실을 다지기 위한 대책도 대거 포함됐다. 이번 계획은 중요한 문화기반시설로 꼽히는 박물관ㆍ미술관이 최근 수년간 늘어난데 비해 체계적인 정책지원이 부족했다는 판단에 따라 마련됐다. 박물관ㆍ미술관을 종합적으로 아우르는 정책도 이번이 처음이다. 공공성ㆍ전문성을 강화하는 한편 지속가능성을 확보한다는 3대 목표 아래 5개 전략, 16개 세부과제로 나눠 정책을 짰다.

박물관·미술관 2004년 이후 증가추이<자료:문화체육관광부>

박물관·미술관 2004년 이후 증가추이<자료:문화체육관광부>

원본보기 아이콘


정부는 이 같은 계획에 따라 현재 전국 1124개인 박물관ㆍ미술관 수를 2023년까지 1310개로 186개 늘릴 계획이다. 박물관은 현재 873개에서 113개로 140개, 미술관은 251개에서 297개로 46개 늘린다. 박물관ㆍ미술관 1곳 당 인구수는 현재 4만5000명에서 2023년 3만9000명으로 낮아질 전망이다. 이를 통해 국민의 박물관ㆍ미술관 이용률은 2018년 16.5%에서 2023년 30% 수준으로 두배가량 늘린다는 목표다. 우선 다음 달부터 시행하는 박물관ㆍ미술관 입장료 소득공제로 찾는 이가 늘 것으로 내다봤다.


그간 정비가 필요했던 제도도 손본다. 현재 분야별 소장품과 학예인력 여부에 따라 종합박물관과 전문박물관으로 나누어진 제1종 박물관의 구분을 없애고 일원화를 추진한다. 아울러 동물원, 수족관 등 다른 법률에 규정된 시설과 '문화의 집'과 같이 박물관으로서 기능이 약화된 시설은 박물관에서 제외하는 등 박물관 유형을 간소화한다.


학예사 자격증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자격증 취득요건이 되는 근무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대상기관(경력인정대상기관)을 확대하고, 학예사 자격증과 국공립기관 채용과의 연계를 강화한다. 민관합동으로 구성된 '박물관ㆍ미술관정책위원회'를 설치해 박물관ㆍ미술관 설립, 운영, 평가 등에 관한 정책의 효과성과 전문성을 높이기로 했다. 국공립 박물관ㆍ미술관의 공공성,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건립에 관한 사전평가와 운영에 관한 사후평가를 내실화한다.


기존 박물관 위주의 문화유산표준관리시스템을 공ㆍ사립 미술관 소장품 관리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개편하고, 소장품 등록인력 지원을 미술관까지 확대한다. 또 지자체가 광역 공동수장고를 건립할 때 건립비의 50%까지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공ㆍ사립 박물관ㆍ미술관에 국립관의 보존처리기술 지원을 확대해 중요 국가적 자산에 대한 훼손, 소실을 예방할 계획이다.


관람객이 보다 편안히 찾을 수 있도록 주변의 박물관ㆍ미술관 현황과 진행되고 있는 전시ㆍ프로그램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지역문화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애플리케이션(앱)을 개발하기로 했다. 장애인, 노인 등의 시설 이용 편의 증진을 위해 모든 박물관ㆍ미술관의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인증' 취득을 촉진하고 접근성 강화를 위한 공간조성ㆍ전시기법ㆍ서비스 등에 대한 지침을 수립한다.


이밖에 국립박물관ㆍ미술관을 중심으로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을 이용한 '실감형 콘텐츠 체험관'을 조성하고, 사물인터넷ㆍ인공지능 등을 활용한 전시안내서비스를 통해 '스마트 박물관ㆍ미술관'을 구축하기로 했다. 소장품과 연계한 디지털 콘텐츠를 개발하고 온라인 가상현실(VR) 전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