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상조 정책실장 "소주성장·혁신경제·공정경제 기조 유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靑 정책실장, 병참기지 역할에 비유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 김상조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이 "소득주도성장, 혁신경제, 공정경제 세축의 선순환적 관계를 만들어내는 기조는 일관되게 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청와대 정책실장으로 임명된 김상조 전 공정거래위원장은 21일 정부세종청사 공정거래위원회 기자들과 만나 "혁신적 포용국가를 토대에 사람 중심 경제를 만든다는 이 기조는 일관되게 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다만 그때그때 경제환경에 필요한 정책을 보완하고 우선순위를 조정하는 충분한 유연성을 갖출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책의 우선순위를 묻는 질문에는 "지금 상황에서는 국민들께 필요한 일자리를 제공하고 소득 개선에 집중하는 것에 대해 당연히 우선순위를 둬야할 환경"이라며 "경제부처 장관들 사이에서는 하반기 여제정책 방향에 대한 초안 검토회의가 이미 있었다. 보완된 버전을 오늘 봤고 홍남기 부총리께서 설정한 타임스케쥴 대로 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정책실장의 역할을 병참기지로 비유했다. 그는 "대한민국의 경제정책 콘트롤타워는 홍남기 부총리, 각부처 장관께서 야전사령관이고 청와대 정책실장 역할은 병참기지"라며 "홍남기 부총리와 각부처 장관들이 현장에서 충실히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후선에서 지원하는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이 정책실장으로 가면 기업들의 기가 꺾일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있다는 점에 대해서는 "기업들이 우려하시는 일은 없을 것이다. 어떤 경우에는 비공식적이지만 공정위원장으로 있을때보다 재계, 노동시장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길을 만들겠다"고 답했다.


김 신임 정책실장은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충분한 만남의 장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그는 "공정위가 조사, 제재 기능을 갖고 있어 이해관계자와 접촉하는데 제약이 있었지만 정책실장이 되면 오히려 재계를 포함한 이해관계자와 보다 적극적으로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기회를 가질 것"이라며 "앞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만나고 듣고 협의하는 방향으로 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만남을 요청하면 응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날 신임 정책실장으로 임명된 그는 "(임명소식을 듣고) 확대간부회의를 열어 부위원장, 사무처장, 상임이원, 국장 등에게 당부의 말씀을 했다"며 "1년차 공정한 현행법 집행, 2년차 공정거래법 개편, 3년차 각 부처 협업이 필요한 과제에 대해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그는 공정위가 다음달 공공기관의 공정거래 모델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정책실장은 "공공기관의 공정거래 모델을 만들어 확산, 다음달에 발표할 것"이라며 "특수형태 종사 근로자 문제 역시 특고지침 개정과 각 부처 특고유형별 표준계 역사와 모범계약서 만드는 작업을 열심히 만들고 있다. 공정위, 중소기업벤처부, 산업통상자원부, 기획재정부 등 유관부처와 함께 하도급 공정화를 위한 범정부 대책도 상당부분 진행된 상황"이라고 전했다.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