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고창군, 제1회 무장읍성 축제 개최

최종수정 2019.05.15 09:18 기사입력 2019.05.15 09:18

댓글쓰기

고창군, 제1회 무장읍성 축제 개최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김재길 기자] 전북 고창군은 지난 14일 무장면 무장현 관아와 읍성에서 ‘무장읍성 축성 602주년, 1417년 조선시대 과거로’라는 주제로 ‘제1회 무장읍성 축제’를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고창 무장현 관아와 읍성(사적 제346호)은 무송현과 장사현을 통합해 1417년(태종 17)에 왜구의 침입을 방어하기 위해 축성됐으며, 행정과 군사의 요충지 역할을 담당했다.

그동안 동학농민혁명 무장기포 기념제와 같이 열리던 것을 무장읍성의 역사성 강조를 위해 올해부터 분리해 열었다.


이번 축제는 (사)무장읍성 보존회(대표 김기육) 주관으로 현감부임행차 시연, 전통외줄타기 공연, 목궁체험, 선비부채 만들기, 소원지 쓰기 등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으로 마련돼 방문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지난해 무장현 관아와 읍성에서 출토된 ‘비격진천뢰’ 사진 전시와 발굴현장 공개 프로그램을 진행해 소중한 문화유산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됐다.

여기에 지역 주민들이 직접 만들어가는 주민 주도형 축제로 기획돼 무장면민들의 주도적이고 자발적인 참여축제로 자리매김하는데 의미를 더했다.


(사)무장읍성 보존회 관계자는 “무장읍성 축제는 지역 간 소통과 화합을 이뤄내는 주민 축제다”며 “과거와 현재를 잇고, 소중한 문화유산의 가치를 공유하는 축제의 장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호남취재본부 김재길 기자
TODAY 주요뉴스 "나이먹고 한심"…윤여정 언급한 조영남에 쏟아진 비난 "나이먹고 한심"…윤여정 언급한 조영남에 쏟... 마스크영역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