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인영 원내사령탑 체제…與 리더십 변화 이끈 86세대 (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대협 1기 의장 출신 원내대표, 변화 갈망하는 여당 견해 반영…"넓은 단결을 통해 강력한 통합 이루겠다"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부애리 기자]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 1기 의장을 지낸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신임 원내사령탑 선출은 여당의 리더십 변화를 갈망하는 당내 다수 의원들의 의견이 반영된 결과다. 1980년대 민주화운동을 이끌었던 86세대의 대표주자격인 이인영 의원을 원내대표로 뽑은 것 자체가 파격적인 결과물이다.


8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표 경선은 예상대로 결선투표로 진행됐다. 최종 투표는 이인영 의원 76표, 김태년 의원 49표로 조사됐다. 김 의원이 원내대표 경선에 출마를 선언할 때만 해도 1차에서 과반 득표에 성공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친문(친문재인계) 색채가 뚜렷한 후보는 이인영-김태년-노웅래 의원 중 김 의원이기 때문이다. 친문이 힘을 모을 경우 당선이 유력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김 의원은 1차 투표에서 37표를 얻어 34표를 얻은 노 의원과 접전을 벌였다. 노 의원이 2~3표만 더 얻었다면 김 의원이 3위로 밀려날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 이 의원은 1차에서 54표를 얻으면서 안정적인 지지기반을 확인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 참석, 이인영 후보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 참석, 이인영 후보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 의원이 원내대표로 선출된 것은 86세대의 리더십 변화 욕구가 반영된 결과물이라는 게 대체적인 해석이다. 민주당은 이해찬 대표 중심으로 당이 운영되고 있지만 새로운 시대를 이끌 변화의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견해도 만만치 않았다. 김 의원이 원내대표가 될 경우 이 대표 중심의 당 운영이 더 강화될 것이란 생각 때문에 변화를 선택했다는 얘기다.


이 의원은 86세대는 물론이고 민평련 그룹, 친문의 일부 그룹 지원을 받으며 여당 원내 사령탑으로 뽑혔다. 이번 원내 사령탑 선거는 내년 제21대 총선의 변화를 예고하는 결과물이다. 민주당이 현실에 안주하는 게 아니라 민심을 경청하며 변화해야 한다는 의원들의 인식이 내년 총선에도 영향을 주게 될 것이란 얘기다.

하지만 이인영 원내대표는 시작부터 만만찮은 난관을 돌파해야 하는 상황이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를 설득해 국회로 복귀시키는 게 말처럼 쉽지 않기 때문이다. 제1야당의 국회 복귀라는 결과물을 얻으려면 '선물'을 던져줘야 하는게 이게 마땅치가 않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윤동주 기자 doso7@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윤동주 기자 doso7@

원본보기 아이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을 없었던 것으로 되돌리는 선택은 상상하기도 어려운 그림이다.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의 중요성을 역설하면서 한국당의 국회 동참을 이끌어야 하는데 말처럼 쉽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 원내대표는 "우선 정말 말을 잘 듣는 그런 원내대표가 돼야겠다고 생각했다. 제가 고집이 세다 이런 평들을 원내대표를 하면서 완전히 깔끔하게 불식하겠다"면서 "부드러운 남자가 돼야 되겠다 이렇게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1987년 6월항쟁을 할 때 이해찬 대표님을 모시고 국민운동본부 이런 데서 일했던 기억이 새록새록하다. 잘 모시고 우리 당이 정말 넓은 단결을 통해서 강력한 통합을 이루고 그것으로 총선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아주 열심히 헌신하겠다"고 다짐했다.




류정민 기자, 전진영 수습기자 jmryu@asiae.co.kr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