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근로자의 날 앞두고 이재명지사의 '노동정책' 빛나는 이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근로자의 날 앞두고 이재명지사의 '노동정책' 빛나는 이유?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의정부)=이영규 기자] 5월1일은 노동자들의 생일인 '메이데이'(노동절)다. 매년 5월이면 어김없이 메이데이가 돌아오지만 우리 사회를 돌아보면 사회적 약자인 노동자들에 대한 편견과 부당한 처우는 여전하다.


하지만 경기도는 지난해 7월 이재명 경기도지사 취임 후 노동자에 대한 처우, 정책 등 모든 상황이 180도 달라지고 있다.

경기도는 지난해 민선7기 출범 후 그동안 부지런함을 강조해 사용하던 '근로'라는 용어 대신 노동자의 능동성을 강조한 '노동'이란 단어를 적극 사용하고 있다. 조직도 개편해 도청 내 경제실은 '경제노동실'로, 일자리정책관은 '노동일자리정책관'으로 바꿨다.


지난해 11월에는 '노동권익센터'도 개소했다. 이재명 지사는 당시 개소식에 참석해 "경기도정의 최고 책임자로서 노동이 존중받는 경기도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경기도의 노동중심 정책은 이 지사의 도정운영 철학인 '억강부약'(강자를 누르고 약자를 도와준다)과 맞닿아 있다.

이 지사는 취임 후 청소원, 경비원, 방호원 등 현장 노동자의 처우 개선을 가장 먼저 추진했다. 지난해 8월 의정부 경기도 북부청사 인근 식당에서 20여명의 청소원 및 청원경찰과 오찬을 하며 애로사항을 들은 뒤 이 지사는 담당 부서에 현장노동자의 근무환경 개선을 지시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10월 옥상, 지하, 당직실에 있던 휴게공간은 모두 지상으로 나왔다. 또 오래된 냉장고나 TV 등 집기류는 모두 새 것으로 교체됐다.


도는 2020년 12월 완공되는 광교 경기도청 신청사 내 노동자 휴게공간도 95.94㎡에서 4.7배 늘어난 449.59㎡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 지사의 지시에 따른 것이다.


도는 올해 경기도시공사가 건설하는 33개 아파트 단지의 경비원과 청소원 '휴게공간'도 모두 지상으로 옮긴다. 또 가뜩이나 비좁은 공간에 택배까지 쌓여 힘겨운 경비원들의 휴식공간 보장을 위해 택배보관 시설도 지원한다.


도는 노동권익 증대 등 노동복지 확대 정책도 추진하고 있다.


도는 노동권 강화를 위해 지난 3월 경기도노동권익센터를 의정부 북부청사에 개소하고, 권리구제 노무법률 상담 등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앞서 도는 올해 첫 날 도내 기간제와 파견ㆍ용역 노동자 577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했다. 공공기관 비정규직 노동자 626명에 대해서도 올 연말까지 정규직 전환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특히 이 지사가 올 초 정규직 전환을 약속한 도청 콜센터 소속 상담사 66명은 하반기 정규직으로 전환돼 근무를 시작한다. 이들은 민간 위탁업체 소속 직원으로 비정규직 형태로 콜센터에 판견돼 일해왔다.


도는 아울러 노동복지 확대를 위해 '노동자 쉼터 설치지원' 사업을 통해 노동자들에게 휴게시설뿐 아니라 법률ㆍ건강ㆍ취업 상담 및 동호회 활동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올해 5곳의 쉼터가 문을 연다.


이외에도 생활임금의 민간 확산을 위해 도 및 시ㆍ군 공공계약 참여희망 기업 중 생활임금 지급기업에 대해 가점 부여와 숙련 건설 기능인력 6000명 양성, 외국인 불법고용 방지 사업도 추진한다. 아울러 연내 도 산하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노동이사제 도입도 추진한다.


박신환 도 경제노동실장은 "민선7기 경기도의 노동정책 핵심은 노동자가 정당한 노동의 몫을 보장받는 삶을 살도록 지원하는 것"이라며 "우리 경제를 살리고 노동자의 권익보장과 합리적 경쟁이 가능한 경제구조를 만들 수 있도록 차별 없고 따뜻한 노동정책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