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차, 스타트업 '코드42'에 전략 투자…미래 모빌리티 공략 속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현대차, 네이버 CTO 출신 송창현 대표 설립 '코드42'에 투자
모빌리티 통합 플랫폼 'UMOS' 접목 통해 자율주행·커넥티드 협력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기업' 전환 박차

현대자동차가 스타트업 '코드42(CODE42.ai)'에 전략 투자한다. 사진은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우측)과 송창현 코드42 대표가 서울 논현동의 ‘현대모터스튜디오 서울’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사진=현대차 제공)

현대자동차가 스타트업 '코드42(CODE42.ai)'에 전략 투자한다. 사진은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우측)과 송창현 코드42 대표가 서울 논현동의 ‘현대모터스튜디오 서울’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사진=현대차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지희 기자]현대자동차가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기업'으로의 전환에 속도를 낸다. 미래 모빌리티 분야의 역량 강화를 위해 이번에는 네이버 최고기술책임자(CTO) 출신 송창현 대표가 설립한 스타트업 '코드42(CODE42.ai)'에 전략 투자를 결정했다.


현대차는 스타트업 '코드42'에 투자를 단행하고 다각적인 협력에 나선다고 15일 밝혔다. 앞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은 서울 논현동 ‘현대모터스튜디오 서울’에서 송창현 대표와 만남을 갖고 "코드42가 보유한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 대한 통찰력과 서비스 플랫폼 운영 경험은 현대차의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사업 추진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핵심 역량"이라며 "이번 투자를 바탕으로 향후 코드42는 현대차그룹 모빌리티 사업의 핵심 파트너로서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함께 추진해 나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송 대표는 "지금까지 네이버에서 온라인 상의 문제를 해결해 왔다면 이제는 코드42를 통해 오프라인의 혁신을 주도하려 한다"며 "이번 투자를 계기로 코드42는 다가올 모빌리티 세상을 위한 안내서를 만들어가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코드42는 송 대표가 지난달 판교 테크노밸리에 설립한 신생 스타트업이다. 송 대표는 미국 DEC, 휴렛팩커드(HP), 마이크로소프트의 슈퍼컴퓨터 및 가상머신 OS 개발자를 거쳐, 애플에서 소프트웨어 성능 고도화 전문가로 활동했다. 2008년 네이버로 자리를 옮긴 이후에는 네이버 CTO와 네이버랩스 CEO를 역임하며 음성인식, 기계번역(파파고), 컴퓨터비전, 딥 러닝, AI 어시스턴스 등 차세대 기술 개발을 주도했다.


코드42는 올 연말까지 기술 인력을 100여명 수준으로 보강하고, 지속적인 인재 확보를 통해 2021년에는 300여명의 구성원을 둔 기술 중심 기업으로 거듭난다는 청사진을 갖고 있다.

현대자동차가 스타트업 코드42에 투자를 단행한다. 사진은 코드42가 개발하고 있는 모빌리티 통합 플랫폼 '유모스(UMOS)' 개념도.(사진=현대차 제공)

현대자동차가 스타트업 코드42에 투자를 단행한다. 사진은 코드42가 개발하고 있는 모빌리티 통합 플랫폼 '유모스(UMOS)' 개념도.(사진=현대차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코드42는 미래 이동성 서비스 시장의 패러다임 전환과 더불어 일상생활에서 체험할 수 있는 변화에 주목하고 있다. 이를 위해 도심형 모빌리티 서비스의 전 과정을 아우르는 모빌리티 통합 플랫폼 '유모스(UMOS)'를 개발하고 있다. 이는 자율주행차, 드론, 자동 배달 로봇 등 다양한 형태의 자율주행 이동수단을 하나로 통합해 차량 호출, 카 셰어링, 로보 택시, 스마트 물류 각각의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을 가능케 하는 기술이다.


UMOS 솔루션은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 업체들이 공동 참여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으로 구성돼 다양한 제휴 협력 모델로 발전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오픈 플랫폼에 참여하는 플레이어가 늘어날수록 시너지 효과는 극대화될 것이라는 게 현대차의 설명이다.


현대차는 코드42와의 협력을 기반으로 모빌리티 서비스 및 기술 고도화를 추진하는 동시에 ‘UMOS’와의 접목을 통해 다양한 가능성을 실현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현대차가 개발 중인 자율주행차 및 커넥티드카 등 미래 자동차와 로보틱스, 인공지능, 정밀 지도 분야에서도 전방위적 협력을 추진할 방침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대기업과 스타트업 간 대등한 위치에서 이뤄지는 이번 협업을 통해 급성장하고 있는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에 큰 활력을 불어넣을 전망"이라며 "특히 해외업체들이 글로벌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 대한민국 스마트 모빌리티 분야 기술 경쟁력을 한 차원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지희 기자 way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