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장김밥부터 왕돈까스, 꼬깔콘까지…입맛 잡는 '옛감성'(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광장김밥부터 왕돈까스, 꼬깔콘까지…입맛 잡는 '옛감성'(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 복고를 새롭게 해석한 '뉴트로' 열풍이 확산되는 가운데 식품도 예외가 아니다. 편의점의 추억에 도시락에서부터 수퍼 조리식품에 이르기까지 옛감성을 자극하는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수퍼마켓 조리식품 코너에서는 과거의 향수를 느낄 수 있는 고전 먹거리를 지속적으로 내놓으면서 고객들의 입맛을 사로 잡고 있다.

지난해 3월에 출시된 ‘마리김밥’의 경우 어릴적 분식집에서 떡볶이 국물에 묻혀 먹던 꼬마김밥을 벤치마킹해 개발한 상품으로 한입에 먹기 좋은 크기에 어묵, 제육볶움, 고추지 등 추억의 재료를 넣은 것이 포인트. 개당 990원으로 출시 후, 1년만에 300만개 이상이 판매 됐다. ‘옛날통닭(1마리 6800원)’은 과거 부모님이 퇴근하며 시장에서 통닭을 한 마리 통째로 튀겨내어 가져 오시던 상품을 구현했다. 달라진 점은 혼자 먹기에 충분한 사이즈 닭(6호)를 사용해 혼술, 혼밥족에게 큰 인기를 얻어 출시 11개월만에 매출 20억을 올렸다.


GS수퍼마켓은 마리김밥, 옛날통닭, 추억의 도시락 등으로, 2030세대에게는 최신 유행하고 있는 뉴트로 상품을 먹는 즐거움을, 4050새대에게는 옛 추억의 맛과 기억을 회상하는 행복을 제공함으로써, 인기가 지속적으로 상승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기성세대에게 익숙하고 친근한 장소이자, 젊은 세대들에게는 ‘요즘, 옛날’로 힙한 장소인 동대문 광장시장 대표 김밥 상품을 벤치마킹한 광장김밥도 출시됐다. 단무지와 당근의 단조로운 속재료에 중독성 강한 소스에 찍어 먹는 맛이 일품인 상품이다. 가격은 10줄에 3,500원.

김경진 GS리테일 조리혁신팀장은 “추억, 회상, 옛날 것이라는 컨셉으로 조리식품 코너에서다양한 상품을 선보여 고객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며, “고객들이 간편하게 먹으며, 즐거움도 함께 제공하는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여, GS수퍼마켓만의 차별화 상품으로 고객들의 사랑을 받도록 하겠다”고 했다.


편의점 업계도 복고 트렌드에 동참하고 있다. GS25가 내놓은 '왕돈까스 도시락'은 1980년대 유행하던 경양식집에 대한 추억을 가진 4050 세대를 겨냥한 것이다. CU는 1980년대 음료 '따봉'을 리메이크해 내놓은 '따봉 제주감귤'과 막대얼음에 과일맛을 넣은 '헤이루 아이스께끼' 등 추억의 먹거리를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었다. 과거 양은 도시락을 연상케 하는 '추억의 도시락'도 출시됐다.

광장김밥부터 왕돈까스, 꼬깔콘까지…입맛 잡는 '옛감성'(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롯데제과는 분홍색 ‘꼬깔콘 달콤한 맛’을 20여년 만에 새롭게 선보였다. 이 제품은 1980~1990년대 ‘꼬깔콘 Ⅲ’라는 이름으로 판매됐던 제품으로, 그동안 많은 이들로부터 재출시 요청을 받아왔다.


꼬깔콘 달콤한 맛은 과거 꼬깔콘 Ⅲ 시절의 색상, 꼬깔콘 특유의 흰색 띠 바탕의 빨간색 글씨체를 그대로 살려 전통성을 유지했다. 하지만 맛은 현재 트렌드에 맞춰 더욱 부드럽고 진한 캐러멜 팝콘과 같은 달콤한 맛을 냈다. 또 포장 겉면에 손에 끼워 먹기, 아이스크림을 담아서 먹기 등의 ‘꼬깔콘을 더 맛있게 즐기는 법’을 삽입해 재미요소를 더했다.


이번 제품은 연간 약 900억원의 판매고를 기록하며 3년째 스낵 판매 1위를 달리고 있는 ‘꼬깔콘’의 위치를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한 라인업 확장의 의미도 있다. 제품 포장 앞면에도 ‘No.1 콘스낵’이라는 로고를 삽입해 꼬깔콘의 대표성을 어필했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출근하는 추경호 신임 원내대표 곡성세계장미축제, 17일 ‘개막’ 세상에서 가장 향기로운 휴식...경춘선 공릉숲길 커피축제

    #국내이슈

  • '머스크 표' 뇌칩 이식환자 문제 발생…"해결 완료"vs"한계" 마라도나 '신의손'이 만든 월드컵 트로피 경매에 나와…수십억에 팔릴 듯 100m트랙이 런웨이도 아닌데…화장·옷 때문에 난리난 중국 국대女

    #해외이슈

  • [포토] '봄의 향연' [포토] 꽃처럼 찬란한 어르신 '감사해孝' 1000개 메시지 모아…뉴욕 맨해튼에 거대 한글벽 세운다

    #포토PICK

  • 3년만에 새단장…GV70 부분변경 출시 캐딜락 첫 전기차 '리릭' 23일 사전 계약 개시 기아 소형 전기차 EV3, 티저 이미지 공개

    #CAR라이프

  • 앞 유리에 '찰싹' 강제 제거 불가능한 불법주차 단속장치 도입될까 [뉴스속 용어] 국내 첫 임신 동성부부, 딸 출산 "사랑하면 가족…혈연은 중요치 않아" [뉴스속 용어]'네오탐'이 장 건강 해친다?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