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르포]이케아 때문에 10시까지 개점…사람만 늘고 매출은 줄었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케아 광명점으로 국내 진출한 지 4년 5개월
유동인구 늘어도 주변 상권 동반 매출 상승 효과는 없어
중기연 보고서 "근접 유사상권 소상공인 매출, 40.48% 감소"
대체 구입도 온라인으로 몰려…영세 가구제조·판매업 타격

이케아 광명점 전경

이케아 광명점 전경

AD
원본보기 아이콘

[광명=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이케아 때문에 뜨내기 손님만 늘었어요. 10명 와서 1명이 사갈까 말까해요. 이케아 가격을 기준으로 비싸다고 합디다"


경기 광명시 소하동에서 가구점을 운영하는 박기준(가명) 씨의 하소연이다. 2014년 12월 이케아 광명점이 문을 연지 5년여가 흘렀지만 이케아가 말한 지역상권과의 상생은커녕 시간이 갈수록 매출만 줄었다.

인근의 다른 점주들도 사정은 비슷했다. 한 주방용품 업체 점주는 "손님이 없는 날에도 10시까지 영업하는 이케아 때문에 우리도 문을 닫을 수가 없다"며 "인근 교통난 때문에 고객들이 오히려 방문하기 불편해하기도 한다. 차라리 영업시간 제한이라도 생겼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다른 주방용품 대리점 점주는 "4년 전과 비교해 월 매출이 40~50% 정도 감소했다. 저가 제품만 파는 이케아와는 고객층이 달라서 이케아 때문이라기보다는 경기가 어려워진 영향이 크다"고 설명했다.


소상공인진흥공단 의뢰로 중소기업연구원이 작성한 '전문 유통업체가 주변상권에 미치는 영향 및 규제 적정성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이케아 근접상권에서 가구ㆍ조명ㆍ주방용품 등을 판매하는 주력업종 소상공인 점포의 매출은 역신장했다. 2015년의 경우 전년대비 30.47%였던 감소폭이 2016년 들어서 주춤해지면서 4.83% 감소했으나 2017년에는 40.48%까지 감소했다. 보고서는 "이케아 광명점 일대는 주택수나 인구수 증가율이 높음에도 근거리 유사업종 소상공인 매출이 하락한 것은 이케아의 부정적 효과"라고 설명했다.


이케아 입점 이후 인근 소상공인 점포 이용률도 57.7%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케아를 대체하기 위해 소상공인 매장을 찾기보다는 온라인 쇼핑으로 필요한 것을 구입(50.3%)하거나 대형유통점을 방문(30.0%)하는 경우가 더 많았다.

이케아 광명점 내부 카페테리아 모습

이케아 광명점 내부 카페테리아 모습

원본보기 아이콘

이케아의 국내 진출로 이후 한샘ㆍ현대리바트 등 주요 가구업체들은 성장했지만 영세 제조업체나 가구를 유통ㆍ판매하는 소상공인들은 더 어려워지는 양극화 현상도 생겨났다. 대한가구산업협동조합연합회 관계자는 "이케아가 한국에 들어온 이후 대형 브랜드 업체들은 선방했지만 중소 제조ㆍ판매업자들의 타격은 컸다"며 "가구거리를 찾는 사람들이 줄고 저가 가구 시장이 많이 죽어서 온라인으로 옮겨가는 판매자들이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이케아코리아가 2014년 12월 광명점을 연 이후 다음해인 2016년 회계연도 매출은 3450억원을 기록했다. 단일 매장으로 역대 최대 매출이었다. 또 2018년 회계연도 기준 매출은 4716억원을 기록, 전년 동기 대비 29% 증가했다. 현재 한샘, 현대리바트에 이어 매출 3위다. 이케아의 거대한 영향력에도 불구하고 이케아 같은 대규모 점포에 대한 규제는 사실상 공백 상태다. 유통산업발전법을 비롯해 대기업들의 소매업 확장으로 인한 피해를 막는 법안은 '대형마트' 규제에만 초점이 맞춰져있어서다.


보고서는 "유통산업발전법에 전문점을 포함시킬 경우 새로운 업태로 진출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어 소매유통 분야 전반에 대한 규제 재설계가 필요하다"며 "지역이나 기업단위로 유통총량제를 도입하는 방안도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소상공인 단체들은 유통산업발전법에 복합쇼핑몰(아울렛)과 이케아, 올리브영 같은 홈앤뷰티(H&B)같은 전문점까지 포함시켜야한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유통 대기업들의 반발이 큰 상황이다. 이케아의 경우 주력업종만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신청할 경우 규제가 가능하지만 소상공인단체가 업종별로 신청해야만 규제할 수 있다.


연구 책임자인 정수정 중소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이케아가 온라인매장까지 오픈한 상황에서 영업규제나 휴무일 규제만으로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지, 품목규제를 고려하더라도 이케아가 100% 자체 생산하는 상황에서 규제하는게 적정한지도 고려해봐야 한다"며 "현실성있는 규제안은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해 영업규제를 도입하는 방안이지만 소상공인과 상생을 강화할 수 있는 정책을 도입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