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영선의 '2기 중기부' 출범…中企·소상공 목소리에 답 있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영선 신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8일 오후 취임식이 열린 정부대전청사 3동 대회의실에 직원들의 박수를 받으며 입장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영선 신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8일 오후 취임식이 열린 정부대전청사 3동 대회의실에 직원들의 박수를 받으며 입장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중소자영업자 부담 경감책을 적극 마련하고 각계와의 소통에 힘써달라. 대기업 중심의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는 역할도 해달라(중소기업중앙회)" "'제2벤처붐' 확산 정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달라(벤처기업협회)" "소상공인들 목소리를 올곧게 대변하고 소상공인을 현실적 정책수혜의 대상으로 만들어달라(소상공인연합회)"


8일 취임한 박영선 신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향해 중소ㆍ벤처기업, 소상공업계가 내놓은 일성은 '2기 중기부'의 과제를 함축하고 있다. 홍종학 전 장관 체제 '1기 중기부' 시절이 부처 승격 뒤 자리를 잡아가는 시간이었다면 박영선 장관 체제의 중기부는 본격적으로 결실을 맺어야 한다는 게 이들의 요구다.

◆"최저임금 속도조절" 등 달라진 목소리 = 중소기업계 등이 1기 중기부에 아쉬움을 가졌던 건 업계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정책에 반영하려는 노력이 부족하고 문재인정부 '소득주도성장'의 대변자 역할에 치우쳐있다는 평가 때문이었다. 특히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등 경영압박을 가중하는 노동이슈와 관련해 중기부가 내각에 고언을 하지 않고 정책 홍보에만 주력한다는 불만이 높았다.


박 장관은 후보자 시절부터 결이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다. 지난달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경제상황이 심각해진다면'이라는 전제로 "(최저임금을) 동결에 가까운 수준으로도 고려할 수 있지 않겠느냐"고 한 게 대표적이다.


박 장관은 8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열린 취임식 직후 기자들을 만나 "극적으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의 의견을 반영하는 것이 중기부 장관으로서의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저임금, 근로시간 정책에 대한 '속도조절론'을 재확인한 것으로 읽힌다.

◆정책구상 구체화 '의지' 보여준 朴…문제는 소통과 돌파력 = 박 장관은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큰 틀의 입장 뿐 아니라 몇 가지 현안에 관해서도 이미 어느정도 구체화한 생각을 나타낸 바 있다. 대기업의 중소기업 기술탈취를 방지하기 위해 중기부 장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중소기업기술보호위원회를 만드는 방안을 꼽을 수 있다.


박 장관은 아울러 ▲중소기업 근로자 및 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중소기업 복지센터' 구축 ▲주거안정 위한 임대주택 지원 추진 ▲소상공인ㆍ자영업 기본법 제정 뒷받침 ▲동남아시아국가연합 등 연계로 아시아 대표 '스타트업 코리아 엑스포' 정착 등 중소ㆍ벤처기업, 소상공업계를 아우르는 세부 정책구상을 후보자 시절 청문회 등의 자리에서 거듭 밝혔다.


관건은 실행 가능성이다. 최저임금 문제부터 각종 세부정책에 이르기까지 중기부가 의사결정 과정을 주도할 수 있는 사안은 별로 없기 때문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4선의 중진이라는 박 장관의 '배경'이 그래서 주목을 받는다. 중소기업계 관계자는 "중기부는 해야 할 일이 너무도 많은데 제대로 할 수 있는 건 별로 없는 현실적인 어려움을 항상 지니고 있다"면서 "업계와 소통하고 관계부처들과 소통하고 정치권을 설득하기까지 해야 하는데, 이런 점에서 박 장관에 대한 기대치가 매우 높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박 장관은 취임 후 첫 현장행보로 9일 오후 강원도 고성ㆍ속초 등지의 화재 피해현장을 방문해 현지 주민들 및 중소기업ㆍ소상공인들의 피해 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박 장관은 "현재까지 신고가 들어온 피해 신고 중소기업이 13곳이라고 파악하고 있고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도 꽤 계시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김효진 기자 hjn252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