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프리카돼지열병 검역 강화"…정부, 대국민 담화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주변국 전염속도 빨라지자 대응 수위 높여
"해외 축산농가 방문·축산물 유입 자제해달라" 호소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정부가 돼지에서만 발생하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의 국내 유입을 막기 위해 국경검역과 국내 방역을 대폭 강화한다.


정부는 9일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 박상기 법무부 장관을 포함한 10개 부처·청장 명의의 담화문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국내에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국민 여러분께 협조 요청을 드린다'며 이 같이 밝혔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돼지에서만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질병으로, 감염되면 치사율이 매우 높고 구제역과 달리 예방 백신이 없다.


정부는 담화문에서 "아프리카와 유럽에서만 발생하던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지난해부터 중국 등 아시아지역을 중심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면서 "언제라도 아프리카돼지열병이 국내로 유입될 위험성이 높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막기 위해 "아프리카돼지열병 발병국에서 바이러스에 감염된 축산물이 반입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발생국의 선박·항공기 운항노선에 검역탐지견을 집중투입하고 휴대 수하물에 대한 엑스레이 검사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국내 방역에 대해서는 "전국 6300여 돼지농가에 전담공무원을 지정해 집중관리하고 남은 음식물 먹이는 것을 제한하며 야생멧돼지 관리, 농가지도·홍보 등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정부는 이런 조치와 함께 "중국·베트남·몽골 등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국을 다녀올 경우 축산농가와 발생지역 방문을 자제하고 해외에서 국내로 축산물을 휴대해 반입하는 일이 없도록 해달라"고 국민들에게 협조를 당부했다.


양돈농가와 관련종사자들에 대해서도 "외국인근로자가 모국의 축산물 등을 휴대하거나 국제우편으로 반입하는 일이 없도록 세심하게 지도하고 돼지 사료도 가급적 일반사료로 전환해달라"고 주문했다. 특히 양돈농가에 대해서는 "축사내외 소독실시, 농장 출입차량과 출입자에 대한 통제, 야생멧돼지와 접촉금지 등 차단방역을 철저히 해달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사람에게는 전염되지 않지만 발생하면 양돈산업에 막대한 피해가 예상된다"면서 "행동수칙을 지켜 아프리카돼지열병 예방을 위해 적극 협조해달라"고 호소했다.




세종=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