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감사원, 사상 첫 국정원 기관운영감사 종료…"결과 시행"

최종수정 2019.04.08 16:53 기사입력 2019.04.08 16:53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감사원은 국가정보원(국정원)을 대상으로 사상 첫 기관운영 감사를 마치고 그 결과를 국정원에 통보했다고 8일 밝혔다.


감사원 관계자는 이날 문자메시지를 통해 "금일 국정원 기관운영 감사 결과가 시행됐음을 알려드린다"며 "상세 내용은 대외비이므로 알려드리기 어려운 점을 양해해 주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국정원은 2004년 김선일 피살사건 등 특정사안과 관련해 감사를 받은 적은 있지만, 전반적인 기관운영 감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해 12월 착수해 국정원 조직과 인력, 예산 등에 대한 실지 감사를 약 4개월 동안 진행한 것으로 파악된다.


국정원 감사 결과는 기밀 사항이 많아 일반에 공개되지 않고 국회 정보위원회 등에 일부 내용만 보고될 것으로 보인다.


최재형 감사원장은 지난 2월 기자간담회에서 국정원 기관운영 감사와 관련해 "감사 결과에 대한 언론 공개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국회 정보위원회에 감사 결과를 어느 정도로 보낼지도 국정원과 협의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