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5G로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개화할 것"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출처:KDB미래전략연구소

출처:KDB미래전략연구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철응 기자] 세계 최초 5G 상용화로 게임 산업은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기반으로 변화할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5G는 4G 대비 이론상 20배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보이며, 4G 대비 10배의 단말 동시접속이 가능하다.


임영식 KDB미래전략연구소 산업기술리서치센터 연구원은 최근 보고서에서 "개인사용자 측면에서 초기의 비싼 단말기 가격, 요금제, 커버리지 문제 등을 감안 시 5G서비스를 가입하여 얻을 수 있는 편익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현재 초고속 데이터의 대량 전송이 필요한 킬러 컨텐츠가 부재하다는 것이다. 그런 가운데 5G 환경이 구축됨에 따라 기대되는 것이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라는 것이다.


클라우드 게임은 서버 컴퓨터에서 실행 및 연산 처리되는 게임을 인터넷 스트리밍 방식으로 화면을 전송받아 즐기는 것이라고 한다. PC, 모바일, 콘솔 등 기기 간 제약 없는 서비스가 가능하며, 컨텐츠의 ‘소유’(소프트웨어 구매)에서 서비스 ‘가입’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된다는 설명이다.


임 연구원은 "불법 복제, 해킹 등의 이슈가 해결된다. 최근 영상, 음악 등 모든 컨텐츠 분야의 추세는 스트리밍"이라며 "서버컴퓨터에서 연산을 처리한다는 특징 때문에 접속하는 PC나 게임 콘솔의 성능과 무관하게 최신의 게임을 즐기는 것이 가능하다"고 했다.

구글은 지난 19일 미국 샌프란시스코 게임 개발자 회의에서 웹(크롬) 기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스타디아‘를 공개했다. 임 연구원은 "구글이 현 시점에서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발표한 것은 5G 서비스가 제공

하는 초저지연의 특성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면서 "기존의 4G 네트워크에서 클라우드 게임 흥행이 저조했으나, 5G 서비스 개시에 따라 MS, 아마존, 버라이즌 등의 IT기업 및 통신사들도 클라우드 게임 비즈니스에 참여하는 등 경쟁 심화가 예상된다"고 했다.


국내에서는 LG유플러스가 엔비디아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지포스 나우’ 게임 서버를 국내 데이터 센터에 설치, 단독 출시할 예정이라고 한다.


임 연구원은 "클라우드 게임의 사례와 같이, 5G는 새로운 시장 및 사업 영역 확장의 기반이 된다. 4G 네트워크의 한계로 인해 실패했던 서비스(통신사의 클라우드 게임, 실시간 AR/VR 등)는 5G 네트워크 시대의 도래에 따라 개화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박철응 기자 her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