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노동법 개악 중단' 국회 진입 시도한 민주노총 조합원 25명 연행(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열린 노동법 개악 저지 촉구 집회에 참가한 민주노총 관계자들이 경찰병력과 대치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열린 노동법 개악 저지 촉구 집회에 참가한 민주노총 관계자들이 경찰병력과 대치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관주 기자]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노동법 개악 저지를 요구하며 국회 경내 진입을 시도하다가 무더기로 경찰에 연행됐다.


3일 경찰에 따르면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등 간부 및 조합원들은 이날 오전 10시45분께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를 참관하겠다며 경찰 저지선을 뚫고 국회 진입을 시도하다가 연행됐다. 현재까지 연행된 조합원은 김 위원장을 비롯해 최준식 공공운수노조 위원장 등 25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직 위원장이 집회 중 연행된 것은 처음이다.

이들은 영등포경찰서와 서부경찰서, 서초경찰서, 서대문경찰서, 광진경찰서 등 일선 경찰관서로 흩어져 연행됐다.


민주노총은 이날 국회 정문에서 탄력근로제 단위시간 확대 등 '노동법 개악'을 중단하라며 항의 투쟁 집회를 열었다. 이 과정에서 국회 진입을 시도하자 경찰이 제지하는 과정에서 격렬한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오전 집회는 종료됐으나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2시께 국회 앞에서 '노동법 개정 저지 결의대회'를 열고 3시께부터 재차 국회 진입을 시도했다. 조합원들이 밧줄을 이용해 경찰이 설치한 차단벽을 해체하자, 경찰은 진압방패를 든 채 스크럼을 짜고 국회 진입을 시도하는 조합원들을 막아섰다. 이 과정에서 의경 1명과 경찰관 5명이 노조원들에게 끌려가면서 부상을 입었다.

조합원들은 오후 5시30분께 국회 환노위 고용노동소위가 탄력근로제에 관해 결론을 내지 못하고 산회하면서 3월 임시국회에서 탄력근로제 단위 기간 확대가 어려워졌다는 소식을 접하고 자진 해산했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은 입장을 내고 "국회는 비록 노동법 개악 강행처리를 연기했지만 4월 임시국회에서 다시 밀어붙일 것이 자명하다"며 "노동법 개악 저지를 위한 투쟁은 더욱 거세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관주 기자 leekj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