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핏물흐르는 고등어도 안된다구요?"…속비닐 사용 놓고 우왕좌왕(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계도기간 속비닐 규정외 사용 크게 줄었지만 '사용가능 범위' 놓고 혼선
혼란 일었던 바나나는 가능. 수산물은 생굴 등 수분 있어야 사용
아이스크림 되지만 냉동만두는 안돼
유통업계 "환경부 규정 애매해 일괄 적용 어려워"

"핏물흐르는 고등어도 안된다구요?"…속비닐 사용 놓고 우왕좌왕(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 대규모점포에서 일회용 비닐봉투와 쇼핑백 사용이 1일부터 전면 금지된 가운데 규제 대상에서 제외된 '속비닐' 사용을 놓고 현장에서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 석달 간의 계도기간 동안 대형마트에서 속비닐의 규정외 사용(가공식품ㆍ의류 등)은 크게 줄었지만 사용 범위에 대한 해석이 엇갈리면서 '어느 마트를 가느냐'에 따라 허용되기도 하고 안되기도 하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현장과 괴리가 있는 정부의 탁상행정에 업계와 소비자만 피해를 보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마트 3사와 대형 슈퍼마켓들은 최근 환경부 규정을 토대로 각 점포에 속비닐 사용에 대한 세부 가이드라인을 내려보냈다. 롯데마트의 경우 축산과 수산, 조리식품 코너에 비치됐던 속비닐을 아예 없앴다. 과일ㆍ야채 등 벌크 상품을 판매하는 농산 코너에서만 속비닐 사용을 허용하겠다는 취지다. 트레이에 포장돼 랩으로 씌운 제품을 속비닐에 담는 것은 원천 금지된다. 또한 '우유, 음료수, 냉동식품'과 같이 완전히 포장된 제품은 겉면에 물기가 생기더라도 사용할 수 없도록 했다.

홈플러스는 '바나나, 귤, 배, 사과, 파프리카, 브로컬리, 무, 흙당근, 제주감자'의 비교적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속비닐을 사용할 수 있게 했다. 그러나 흙이 없고 파손의 우려가 적은 '단호박'과 '호박'은 사용하지 못하게 했다. 아이스크림도 속비닐 대신 비치된 보냉백을 사용해야 한다. 이마트는 흙채소나 과일, 벌크제품과 봉지굴에 속비닐을 허용한다. 냉동 아이스크림도 쓸수 있다. GS수퍼의 경우 '정육은 트레이에 포장을 해도 핏물이 생기면 제공이 가능하다'는 방침을 정했다. 냉동식품의 경우 녹아서 피해를 줄 수 있는 상품은 제공이 가능하지만 밀봉된 상품은 쓸수 없다.

"핏물흐르는 고등어도 안된다구요?"…속비닐 사용 놓고 우왕좌왕(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앞서 마트 3사가 포함된 한국체인스토어협회는 회원사들의 궁금증을 모아 환경부에 질의를 했고 속비닐 사용기준에 대한 답변을 받았다. 하지만 환경부의 지침이 상세하지 않은데다 마트들마다 세부품목 적용을 놓고 차이가 있어 매장 직원들과 소비자들은 혼란을 겪고 있는 것. 실제 일부 허용이 가능한 것으로 언급된 '벌크로 판매하는 과일ㆍ채소', '수분이 함유되는 어패류','핏물이 흐르는 정육', '상온에서 수분이 발생할 수 있는 제품' 등의 해석이 주관적일 수 있어 업체마다 적용에 온도차가 생겼다. 속비닐의 크기와 비치장소도 마트들마다 모두 다르다.


속비닐 적용 혼선의 핫이슈로 부상했던 바나나의 경우 비닐을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가닥이 잡혔다. 하지만 속비닐 크기를 줄이면서 바나나 한송이가 비닐에 담기지 않는 마트도 나왔다. 같은 바나나라도 포장지에 담겨 있는 상품은 속비닐을 쓸수 없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바나나의 경우 환경부와 자율협약을 맺을때 왠만하면 속비닐 사용에서 빼자는 쪽으로 얘기가 되서 제외했던었던 것"이라면서 "여러개의 바나나가 한송이로 묶여 있어 이걸 벌크로 봐야하나 말아야 하나를 놓고 논쟁이 일기도 했다"고 말했다.

"핏물흐르는 고등어도 안된다구요?"…속비닐 사용 놓고 우왕좌왕(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환경부는 트레이에 포장이 돼도 속비닐을 쓸 수 있는 수분 함유 제품으로 갑오징어와 조개를 들었다. 하지만 고등어, 삼치 등 생물 생선이나 냉동후 해동된 제품의 경우 물기나 핏물이 흐를 수 있어 '수분을 포함하거나 누수될 수 있는 제품으로 봐야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온도의 차이로 인해 수분이 발생하는 경우 속비닐 사용이 불가하다'는 조항에 대해서도 현장에서는 시간이 지나면 녹을 수 있는 냉동식품도 일부 허용이 돼야 하는 것 아니냐는 불만이 나오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환경부의 규정을 놓고 현장에서 세부 지침을 만드는 것인데 기준이 모호하거나 현장과 괴리가 있는 부분이 있다"면서 "결국 책임은 유통업계가 떠안게 되는 것이어서 부담이 된다"고 말했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