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마크롱, 디지털 경제 담당 장관에 '한국계' 세트리크 오 임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디지털 경제부문 정책 보좌관인 세트리크 오(37·한국이름 오영택)를 디지털 경제 담당 국가비서(장관급)에 임명했다고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르피가로 등 외신들이 보도했다.


세드리크 오는 1982년 프랑스에서 유학하던 한국인 아버지와 한국에서 불어 강사를 했던 프랑스인 어머니와의 사이에서 태어나 프랑스 제3의 도시 리옹에서 자랐다.

명문 그랑제콜(소수정예 특수대학)인 고등상업학교(HEC)를 졸업한 뒤에는 2006년 도미니크 스트로스칸 후보의 사회당 대선 경선 팀에 참여하면서 정치에 입문했다.


이때 경선팀에서 이스마엘 에믈리앙, 벤자맹 그리보, 스타니슬라스 게리니 등 이후 마크롱 대통령의 측근 그룹을 형성하게 되는 이들을 만나 친분을 쌓았다.


이후 그는 2012년 사회당의 프랑수아 올랑드 후보 대선 캠프에 참여해 당시 같은 보좌진으로 일하던 마크롱 대통령을 알게 됐다. 이 인연으로 2016년 마크롱이 창당한 중도신당 '레퓌블리크 앙마르슈'(LREMㆍ전진하는 공화국)에도 참여했고 이후 대선에서 마크롱 캠프와 집권당의 선거회계를 총괄했다.

마크롱이 집권한 2017년부터는 엘리제궁에 입성해 디지털 경제 부문의 정책 보좌관으로 일하던 중 이번에 장관으로 발탁됐다.


프랑스 정부에 입각한 한국계 인물로는 플뢰르 펠르랭(한국명 김종숙) 디지털경제, 통상담당 장관 및 문화부 장관, 장뱅상 플라세(한국명 권오복) 국가개혁 장관 등이 있다. 다만 이들은 모두 한국에서 태어났지만, 프랑스로 입양된 경우라 세드리크 오의 경우와는 차이가 있다.


마크롱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문재인 대통령이 프랑스를 방문했을 당시 엘리제궁 만찬에서 세드리크와 그의 동생 델핀을 헤드테이블로 불러 직접 소개해주기도 했다.


세드리크 오는 개각 발표 후 트위터에서 "자부심을 느끼며 감격스럽다. 대통령과 총리의 신뢰에 감사한다"면서 프랑스의 기술과 융합, 디지털화를 위해 일하겠다고 말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