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 13개 자사고, "재지정 평가방식 부당" … 단체거부 재확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교육청이 '자사고 죽이기' 밀어붙이고 있다" 주장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서울 지역 자율형사립고(자사고)들이 현행 운영성과 평가 방식을 거부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서울자사고교장연합회는 1일 오후 종로구 동성고등학교에서 '평가지표 부당성 설명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금 평가지표로는 평가를 받을 수 없다"고 밝혔다.


연합회는 "교육청이 밀어붙이기식 행보를 계속한다"면서 "교육청이 평가지표를 합리적으로 개선할 의지를 보이지 않는 한 (앞으로) 평가 일정을 거부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서울교육청에 평가지표를 재설정하고, 교육청 평가단(평가위원)에 자사고 추천 인사를 포함할 것, 평가와 관련한 모든 회의록 공개 등을 요구했다.

연합회는 또 평가지표가 부당하다고 주장하는 이유를 항목별로 설명했다. 현재 자사고 운영평가는 32개 항목에 각각 '매우 우수(S)'부터 '매우 미흡(D)'까지 다섯 단계로 점수를 매기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을 받아야 자사고 지위를 유지할 수 있다.


자사고 측은 모든 항목에서 '우수(A)'를 받아도 80점인 상황에서 감사 지적사항이 발생할 경우 최대 12점까지 감점할 수 있도록 감점 폭이 7점 확대돼 작은 행정 착오로도 탈락할 수 있게 됐다고 주장했다.


또 사회통합전형으로 신입생을 선발하려는 노력과 충원율을 평가하는 항목의 배점이 높아진 부분에 대해서는 해당 전형에 '소득이 8분위 이하인 가정의 자녀'만 응시가 가능해 '지원자가 없어 못 뽑는 현실'을 외면했다고 지적했다. 올해 신입생 선발 때는 모든 자사고가 사회통합전형 지원자 미달이었다.


평가지표가 기존 지침·규정과 배치된다는 지적도 나왔다. 대표적으로 교육청이 자사고 인가를 내줄 때 '학급당 평균 인원'을 35명으로 고정했으면서 평가지표에서는 '교사 1인당 학생이 14명 미만'이어야 S등급을 받을 수 있게 했다는 것이다. 학급마다 교사 2명을 배치해도 지표에 맞출 수 없다는 것이 자사고 측 설명이다.


평가지표가 작년 12월 말 통보돼 준비할 시간이 없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백성호 한가람고 교장은 "교원의 직무연수시간을 평가하는 항목의 경우 4년 전에 (기준을) 알려줬다면 최대한 노력해 기준에 맞출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해당 항목은 교원당 연평균 60시간 이상 직무연수를 실시하면 S등급이 부여된다.


자사고 측은 '전학 가거나 중도탈락한 학생' 비율을 평가항목으로 넣은 점도 문제로 지적했다. 중학교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이 모이는 자사고 특성상 입학 후 자신의 성적에 만족하지 못하고 전학을 가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김철경 서울자사고교장연합회장(동성고 교장)은 "운영성과 평가지표에 대한 합리적인 개선 없이는 평가 일정을 거부할 수 밖에 없다는 입장에 변화가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자사고들은 운영평가가 '자사고 죽이기'를 목표로 진행된다며 평가지표 재설정을 요구하며 지난달 29일까지 마감 시한이었던 평가 기초자료 성격의 자체평가 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았다. 서울교육청은 오는 5일로 보고서 제출기한을 늦추고 자사고들을 설득중이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