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악질 체납액 징수위해 '가택수색' 나선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기도 악질 체납액 징수위해 '가택수색' 나선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가 500만원 이상 지방세 체납자 가운데 의사, 교수 등 사회 지도층이 일부 포함된 상습 고액 체납자 100여명을 선정, 가택수색에 나선다.


도는 올 초 시ㆍ군이 실시한 기초조사를 토대로 선정된 고액 체납자 100여명을 대상으로 4~5월 도ㆍ시ㆍ군 합동 집중 가택수색을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가택수색은 현행 법 내 가장 효과적인 징수방법으로 체납자의 주소지 등을 수색해 현장에서 발견한 현금, 귀금속, 명품가방, 골프채 등 동산을 압류하는 조치다.


도는 광역체납팀이 조직된 2013년부터 31개 시ㆍ군과 함께 합동 가택수색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 상습 고액 체납자 75명을 대상으로 현금 6억6200만원을 현장에서 징수했으며 명품가방과 시계, 귀금속 등 동산 505건을 압류했다.


실제로 지난 3월 도와 남양주시는 지방소득세 2억원을 체납한 의사 A씨의 집을 수색해 현금 1975만원을 징수하고, 명품가방(10개)과 골프채(2세트) 등을 압류했다. A씨는 남양주 2014년 지방소득세를 체납했지만 광교신도시로 이주하면서 거주지 전세 보증금을 배우자 명의로 계약하는 등 세금납부를 회피해왔다.

도는 가택수색을 마친 뒤 압류 물품을 6월 공매한다. 도는 지난해 7월 압류물품 505점을 공매해 2억4900만원의 세금을 추징했다.


이의환 도 조세정의과장은 "경기도의 가택수색을 통해 압류물품 공매방식이 체납 징수에 효과가 있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전국 지방자치단체들의 벤치마킹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며 "조세정의 및 공정한 사회가 실현될 수 있도록 강도 높은 징수활동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도는 지난 달 출범한 체납관리단을 통한 세금징수 활동도 벌이고 있다. 체납관리단은 출범 2주 만에 5만4652명을 조사해 21억원의 체납액을 징수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