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T 새노조, 황 회장 고발…“KT 경영고문은 자리보전 위한 ‘정치적 줄대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KT 새노조가 황창규 KT 회장을 업무상배임죄 등으로 26일 검찰에 고발했다. (사진=최호경 기자)

KT 새노조가 황창규 KT 회장을 업무상배임죄 등으로 26일 검찰에 고발했다. (사진=최호경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승진 기자, 최호경 수습기자] KT 새노조가 26일 황창규 KT 회장을 업무상배임죄와 조세범처벌법위반죄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날 오후 2시 KT 새노조와 시민단체 약탈경제반대행동은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황 회장이 정치인 유력자들의 측근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개인의 자리를 보전했는지 검찰이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며 황 회장 고발 이유를 밝혔다.

이들은 “황 회장 임기인 2014년부터 현재까지 전직 정치인 등 14명의 경영고문을 KT가 채용해 20억원의 고문료를 지급했다”며 “현재 검찰에서 수사 중인 KT CR부문의 국회의원 불법정지자금 사건과 관련돼 있는지 여부를 검찰 수사를 통해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KT CR부문이 ‘상품권깡’으로 조성한 비자금으로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정무위원회 등 국회에 로비한 주요 목적이 최순실 국정농단이 드러난 2016년 9월 황 회장의 국정감사 증인채택을 막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경영고문 중 3명이 당시 미방위 홍문종 자유한국당 의원의 측근인 점에서 이러한 의혹에 대해 수사를 통한 진실 규명이 필요하다”며 “수십억원이 소요된 경영고문 역시 회사의 이익보다는 황 회장 개인의 자리보전을 위한 ‘정치적 줄대기’의 일환으로 밝혀진다면 이는 심각한 범죄”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화 회장과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연루 의혹도 제기했다. KT 새노조는 “2016년 당시 자본금 2억6000여만원의 엔서치마케팅(현 플레이디)를 600억원에 사들였다”며 “인수 전 공정가치 176억보다 무려 424억원이나 더 높은 가격”이라며 “황 회장은 KT에 막대한 피해와 손해를 입힌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엔서치마케팅을 매각한 한앤컴퍼니 한상훈 사장은 조선일보 방상훈 사장의 사위로, 한 사장은 이 매각을 통해 424억원에 달하는 추가 수익을 얻었다”고 말했다. 또 “인수합병 계약 실무를 추진한 것으로 지목되는 이동수 전 KT 전무는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에서 채용된 청와대 낙하산 인사로 최순실 소유의 광고회사에 수십억원의 광고를 몰아줬던 광고계 인물"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황 회장을 '업무상배임죄'와 '조세범처벌법위반죄로 검찰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한편,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4일 황 회장이 취임한 이후 KT가 정치권 인사 6명을 비롯, 퇴역 장성(1명), 전직 지방경찰청장 등 퇴직 경찰(2명),고위 공무원 출신 인사(3명), 업계 인사(2명) 등 총 14명을 '경영고문'으로 위촉하고 매월 자문료 명목의 보수를 지급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르면 친박 실세로 꼽히는 홍 의원의 측근 3명이 위촉됐다. 이들은 각각 홍 의원의 정책특보, 재보궐선거 선대본부장, 비서관을 지냈으며, 위촉 당시 홍 의원은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현 과방위) 위원장이었다.


이에 홍 의원은 측근의 KT인사에 관여한 사실이 없다면서, 이 의원의 의혹 제기 방식에 대해 비판했다.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최호경 수습기자 ch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