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라지는 수표'…5만원권·인터넷뱅킹에 밀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기앞수표 견본(한국조폐공사)

자기앞수표 견본(한국조폐공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자기앞수표 사용률이 5만원권 발행과 인터넷·모바일 뱅킹 등에 밀려 급감하고 있다. 특히 5만원권 발행 전에 광범위하게 유통되던 10만원권 자기앞수표의 경우는 감소세가 지속돼 수년 내 사용 규모가 미미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26일 한국은행이 발간한 '2018 지급결제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자기앞수표 이용건수는 48만5000건으로 전년 63만7000건 대비 23.8% 감소했다. 사용금액으로는 1조9260억원에서 1조6580억원으로 13.9% 감소했다.

자기앞수표는 1948년 도입 이후 고액의 현금을 대신하는 지급수단으로 널리 사용됐지만 2010년 이후에는 지급수단으로서의 역할이 크게 축소되는 분위기다. 이는 인터넷뱅킹과 모바일뱅킹, 신용카드, 체크카드, 5만원권 발행과 같은 대체 지급수단의 등장이 원인이다.


2008년에는 지급수단 중 자기앞수표의 사용 비중이 건수로는 14.4%, 금액으로는 7.8%를 차지했지만 2018년에는 동 비중이 건수기준 0.6%, 금액기준 2.1%로 대폭 하락했다.


현재 유통되고 있는 자기앞수표는 정액권 자기앞수표(10만원권, 50만원권, 100만원권) 3종과 비정액권 자기앞수표가 있다. 이중에서 10만원권의 유통 감소폭이 가장 크다.

10만원권 자기앞수표는 5만원권 발행 이후 크게 감소해 기존 고액현금 대용수단으로 널리 활용되던 10만원권 자기앞수표가 5만원권으로 빠르게 대체되고 있다.

한국은행 자료

한국은행 자료

원본보기 아이콘


반면 비정액권 자기앞수표는 5만원권 발행보다는 인터넷뱅킹, 신용카드 등전자방식 지급수단의 발달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분석됐다.


비정액권은 고액거래를 하는 기업이 주로 활용하고 있는 데다 상거래 관습 등으로 수요가 상당기간 지속될 가능성이 있어 상대적으로 감소 속도가 더딜 것으로 예상됐다.


반면 정액권 자기앞수표는 갈수록 사용규모가 줄어들 것으로 전망됐다.


보고서는 "향후에도 자기앞수표 이용은 전자방식 지급수단 발달 등의 영향으로 감소세를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10만원권 자기앞수표는 5만원권에 의한 대체 및 전자방식 지급수단 확산 등으로 감소세가 지속되어 수년 내에 사용 규모가 미미해 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