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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산식품, 수출 25억달러 달성할 것"…수출클러스터·식품거점단지 추가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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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 '2019년도 수산식품 신 수출전략' 발표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자료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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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해양수산부가 수출활력제고를 위해 목포와 부산에 수산가공업 수출클러스터를 구축하고, 식품거점단지를 추가 조성하는 등 수출·가공 인프라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수산식품 역대 최고 수출액인 25억달러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정부는 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제9차 경제활력대책회의 겸 2019년 제8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수산식품 신 수출전략'을 확정·발표했다.

지난해 수산식품 수출은 베트남·필리핀 등 아세안 시장의 성장과 참치·김 등 주력 품목의 선전으로 역대 최고치인 23억8000억달러를 기록했다. 올해도 1월 수출액이 2억2000만달러로 작년 1월보다 약 11% 증가하는 등 호조세를 이어가고 있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연근해 어획량 감소 등 수급 불안정과 까다로운 위생·안전 기준 등 높아지는 비관세 장벽으로 인해 수출 여건의 불확실성도 함께 증가하는 상황"이라며 "정부는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수산식품의 경쟁력을 높여 수출을 확대할 수 있도록 수산식품 신 수출전략을 수립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계획은 '2019년 수출 25억달러 달성'을 목표로 ▲전략적인 해외시장 진출 ▲제품경쟁력 향상 및 수출가공 인프라 강화 ▲해외시장 판로 다변화라는 3대 전략 아래 분야별 세부과제를 담고 있다.

우선 수산가공업을 수출형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창업·연구개발(R&D)·수출지원 기능이 집적된 대규모 수출클러스터(개소당 약 1000억원)를 목포와 부산에 구축한다. 또 영세 가공업체가 결집된 중규모의 식품거점단지(개소당 약 150억원)도 기존 12개소에서 2022년까지 7개소를 추가로 조성하는 등 수출·가공 인프라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대표 수출 수산식품인 김과 참치에 이은 차세대 유망 품목 지원에도 나선다. 전복과 굴, 어묵 등 차세대 유망품목들이 수출 1억달러 이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신상품 개발과 맞춤형 마케팅을 추진한다. 해외방송 제작협찬(PPL) 등을 통해 고급형 어묵과 굴소스 통조림 등 개발된 가공식품의 인지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수출 현지 맞춤형 마케팅도 진행한다. 최근 1년새 각각 90.3%, 29.4% 수출이 증가한 필리핀과 베트남 등 아세안 지역을 공략하기 위한 현지 맞춤형 마케팅을 추진한다. 현지 대형 유통체인에 한국수산식품 매장을 입점시켜 접근성을 높이는 한편 청년 소비자층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한류스타 연계 프로모션도 진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온라인 마켓과 소형·즉석식품 시장 등 신 유통망에 대한 판로 개척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온라인 마켓 입점과 소셜네트워크(SNS) 홍보 등을 통해 온라인 거래를 활성화와 함께 즉석식품과 간편식 등 가공식품을 중심으로 현지 유통매장 시범 입점도 추진한다.


김 장관은 "수산식품은 전체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작지만 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수산물 소비 증가와 한류확대 등에 따라 전망도 밝은 상황"이라며 "'수산도 저렇게 하는 데'라는 분위기 만들어 수출에 활력을 불어 넣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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