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규제 해소한 공무원에 '망치상' 주겠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취임 2주년 박주봉 중소기업 옴부즈만
적극행정 장려 위해 포상제 도입 추진

"규제 해소한 공무원에 '망치상' 주겠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규제를 망치로 깨뜨렸다는 의미로 가칭 '망치상'을 만들어 공무원과 기업인에게 상을 주려고 합니다."


박주봉 중소기업 옴부즈만이 기업들의 규제 애로를 해결한 공무원을 독려하기 위한 포상 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박 옴부즈만은 27일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규제를 해소한 공무원들에게 동기부여를 할 수 있도록 훈ㆍ포장이나 상장을 지급하기 위해 관련 부처와 협의중"이라며 "정부 부처나 지방자치단체들에게도 인센티브의 일환으로 기관을 평가하고 시상하는 '혁신대전'이라는 행사를 만드는 방안을 추진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박 옴부즈만은 지난해 2월 중소기업 옴부즈만으로 취임했다. 중소기업 옴부즈만은 중소기업기본법에 의해 불합리한 중소ㆍ중견기업 규제 해소를 위해 설립된 독립기관으로 기업들의 규제 애로사항을 발굴ㆍ해소ㆍ조사ㆍ분석하는 역할을 한다. 박 옴부즈만은 덤프트럭으로 연탄을 나르는 사업으로 시작해 1988년 철구조물 제조사인 대주개발 대표로 취임했고 2001년 한국종합화학(현 KC)을 인수해 지금의 대주ㆍKC그룹을 키웠다.


박 옴부즈만은 법을 고치지 않고도 규제를 해소하는 효과를 주는 '적극행정'을 무엇보다 강조했다. 적극행정은 별다른 금지조항이 없다면 해도 좋다는 것으로 해석해 업무를 추진하는 것을 말한다. 박 옴부즈만은 "규제를 돈으로 환산하면 1년에 56조이고, 학계에서는 33%를 적극행정으로 풀 수 있다고 한다"며 "여전히 공무원들은 적극행정에 소극적인데 간절함이 부족한 측면이 있다. 특히 여러 부처가 한꺼번에 풀어야할 때 시간이 오래 걸린다"고 지적했다.

박 옴부즈만은 '적극행정'이 최저임금이나 근로시간 단축 등 중소기업들이 직면한 원가 상승 요소들을 상쇄시킬 수 있다고 본다. 그는 "규제 때문에 원가가 올라서 너무 힘들다는 이야기를 가장 많이 듣는다. 최저임금 인상이나 근로시간 단축 정책이 너무 빠르다는 의견들이 많다. 우리 회사도 수십억을 더 써야하는 상황"이라며 "규제를 풀어주면 기업들이 경쟁력을 갖추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옴부즈만은 1년 간 전국을 돌며 146회 이상 기업인들과 만나 규제 애로 등을 청취했고, 1년 간 총 40건의 제도를 개선했다. 신용보증재단에서 대출을 받을 때 제출해야하는 서류 중 '표준과세증명원'과 '재무제표증명원'을 국세청에 직접 방문하지 않더라도 홈택스로 받을 수 있도록 개선한 것이 대표적이다.


최근 1년간 중기 옴부즈만의 권한인 '적극행정 면책건의권'도 2건, 총 4명에게 적용했다. 적극행정 면책건의권은 공무원의 직무 집행 과정에서 위법행위가 있었더라도 고의가 아니라면 책임을 면하거나 감경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한다. 박 옴부즈만은 "책임을 경감함으로써 공무원들에게 적극행정에 대한 동기를 부여할 수 있어 호응도가 높다"며 "적극행정을 하더라도 감사원에서 문제삼지 않는다는 점을 안내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