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당지지율 30% 달성 눈앞에서 긴장 풀린 한국당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대 '후보 보이콧' 논란 일파만파, 후보 징계 움직임도…박관용 선대위원장 "전대 연기되면 사퇴"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강나훔 기자] 자유한국당 전당대회 '후보 보이콧' 논란이 후보에 대한 징계 움직임으로 이어지는 등 일파만파 번지고 있다. 한국당은 최근 전통적인 지지층 결집에 성공하면서 정당 지지율 1위 탈환의 꿈을 키웠지만 내분 사태로 '시계 제로'의 상황을 맞게 됐다.


박덕흠 한국당 의원은 11일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전대 보이콧 논란과 관련한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의 결단을 촉구했다. 홍준표 전 대표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 심재철·안상수·정우택·주호영 의원 등 당권 주자들이 전대 일정을 둘러싼 이견 때문에 전대 보이콧을 실행할 경우 징계를 추진해야 한다는 얘기다.

박 의원은 "보이콧하는 분은 징계조치 등을 검토해야 한다"면서 "당에 해를 입힌 해당 행위로 봐야 한다. 윤리위에 제소할 수 있는 문제"라고 설명했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오는 27일에 예정된 자유한국당 전당대회는 북미정상회담을 이유로 연기를 요청하는 일부 후보들로 인해 반쪽자리로 전략할 위기에 처해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오는 27일에 예정된 자유한국당 전당대회는 북미정상회담을 이유로 연기를 요청하는 일부 후보들로 인해 반쪽자리로 전략할 위기에 처해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AD
원본보기 아이콘


김 비대위원장은 "아직 박 의원과 얘기를 나누지 못했다"면서 "(윤리위 제소는) 원내 대표에게 물어봐야 할 문제"라고 말을 아꼈다. 황교안 전 국무총리와 김진태 의원을 제외한 당권 주자 6명은 북·미정상회담 일정이 한국당 전대 일정(27일)과 겹친다는 이유로 일정 연기와 전대 룰 조정을 동시에 요구하고 있다. 이들이 대표 후보 등록 등 정해진 절차를 거부할 경우 전대 일정은 파행이 불가피하다.


한국당 전당대회 선거관리위원회는 11일 긴급 전체회의를 준비했지만 해법 마련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박관용 선거관리위원장은 "당 일각에서 원칙을 깨고 끝까지 전당대회를 연기하자고 하면 선관위원장직을 사퇴할 것"이라며 배수진을 쳤다.

이런 상황에서 박 의원의 윤리위 제소 발언은 논란의 불씨에 기름을 끼얹는 상황이다. 한국당은 최근 지지율 상승으로 신바람을 냈지만 내분이라는 복병을 만난 셈이다.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 7∼8일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1507명을 대상으로 유무선 전화 여론조사를 벌인 결과 한국당 지지율은 지난주보다 1.5% 포인트 오른 28.9%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도 지지층 재결집 흐름을 보이며 0.7% 오른 38.9%를 기록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고.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원본보기 아이콘


한국당이 사실상 지지율 30%대에 다다른 것은 전통적인 지지층 결집이 이뤄졌음을 의미한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사태를 거치면서 지지 의사를 숨기고 심지어 투표장에 나서기를 꺼려했던 보수 유권자들이 다시 한국당을 대안 정당으로 눈여겨보고 있다는 의미다.


문제는 한국당 '2월 구상'은 원점에서 수정해야 할 상황에 놓였다는 점이다. 당은 자칫하면 전대 문제로 파국을 맞을 수도 있는 상황이다. 정상적인 전대 일정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중재자로서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의 역할이 중요해진 상황이다.


비대위가 전대 일정 유지 방침을 철회하기는 힘든 상황이다. 당 선관위에 재의결을 강제할 경우 더 큰 혼란에 휩싸일 수밖에 없다. 한국당의 불협화음은 그동안 잠복해 있던 갈등의 불씨가 수면 위로 드러난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전대 파행은 한국당이 상상하기도 싫은 그림이다.


김 비대위원장은 "(보이콧을 검토하는 당 대표 후보 쪽에서) 시위성 방문이나 이런 것은 논의의 형식상 적절하지 않겠지만 적절한 대표를 보내주시거나 하면 언제든지 만나겠다"고 말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강나훔 기자 nah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