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거점형 공공어린이집 사업 본격 실시…2022년에 50개소로 확대

최종수정 2019.02.07 12:00 기사입력 2019.02.07 12:00

댓글쓰기

거점형 공공어린이집 사업 본격 실시…2022년에 50개소로 확대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고용노동부는 저소득·맞벌이 가구의 보육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거점형 공공직장어린이집 사업을 본격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거점형 공공직장어린이집이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중소기업, 비정규직 등 저소득층 맞벌이 가구의 보육지원을 위해 중소기업 밀집지역 인근 거주지 또는 교통 요지에 설치하는 직장어린이집을 말한다.


지난해 강서구, 계룡시, 시흥시 3개 지역을 시작으로 올해 10개소를 건립할 예정이며, 2022년까지 총 50개소로 확대한다는 목표다.


지난달부터 거점형 공공직장어린이집 설치 공모를 시작했으며, 공모에 대한 자치단체의 이해를 높이고,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이달 11일부터 18일까지 6개 권역별로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공모 신청은 해당 기초자치단체(시·군·구)가 할 수 있으며, 1차 사전 서류심사, 2차 건립지역 선정위원회를 거쳐 최종 선정된다.

강서구 제1호 거점형 공공직장어린이집/사진=고용부

강서구 제1호 거점형 공공직장어린이집/사진=고용부



선정 심사에서는 지난해 실시한 지역별 실태조사 결과 등을 반영해 ▲중소기업 노동자 밀집 ▲보육수요 충족률 ▲이용 편리한 주거지 인근 등의 요건을 충족하는 지역을 건립지역으로 선정할 예정이다.

공모 신청서는 3월15일까지 근로복지공단에 우편 또는 방문 제출해야 하며, 신청서류와 서식 등은 고용부와 근로복지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나영돈 고용부 고용정책실장은 "거점형 공공직장어린이집 건립을 통해 저소득 맞벌이 가구의 건강한 자녀 양육을 지원하고 지역주민의 육아로 인한 경력단절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며 "국가 정책에 발맞춰 저출산 문제 등을 해결할 수 있도록 자치단체에서도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세종=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