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문일답]이동걸 "대우조선해양, 분할매각·인위적 구조조정 없을 것"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산업은행은 31일 대우조선해양 경영권을 현대중공업에 넘기는 대우조선 민영화 방안을 발표했다. 산은은 삼성중공업에 인수 의향을 타진한 뒤 최종 인수자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 회장은 "산은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인수·합병(M&A)에 관한 조건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면서 "조선업종 중심의 계열인 현대중공업과 산업재편 필요성 등에 대해 공감대를 이뤄 우선적으로 M&A 절차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일문일답]이동걸 "대우조선해양, 분할매각·인위적 구조조정 없을 것" 원본보기 아이콘


다음은 이동걸 회장과 기자들과의 일문일답이다.

-미국, 유럽 등 경쟁 당국의 결합심사 쉽지 않을 것이라는 말 나오는데. 독점 논란 대처는 어떻게 할 것인가?

▲기업의 결합과 관련해서는 각 해당국의 기업결합 승인을 받아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관련 절차는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이 잘 협의해서 추진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게 한두달 내에 해결될 게 아니라 4~5개월 내지 6~7개월 걸릴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의 자회사는 어떻게 되나?

▲형식적으로 대우조선해양을 따라 새 주주사로 밑에 가지만 관리 책임은 우리에게 있다.


-공적자금 투입 금액이 얼마인가? 회수 시점이나 금액을 밝혀달라.

▲공적자금 투입에 대해서는 여러 숫자가 나와 있지만 기간이나 목적에 따라 해석할 수 있다. 그 부분에 대해선 다시 계산해보지 않아서 답변을 하지 않겠다. 얼마 투입됐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대우조선 정상화를 위해 이 시점 해야 할 것이 무엇인가 하는 차원이고 회수 목적이 아니고 장기적으로 조선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정상화를 추진해 얼마나 조선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그 결과로 중장기적으로 회수할 수 있는 목적으로 M&A를 실시했다. 차원이어서 앞으로의 성과, 경영정상화에 맞춰져 있다. 이 M&A가 성공하고 계획대로 추진되면 향후 주가 상승에 의해 업사이드 포텐셜 통해 회수자금 늘고 수조원 채권단 자금이 100% 회수 불확실한데 대우조선 정상화되면 100% 회수되면 중장기적으로 공적자금 효과 극대화하고 직간접의 투입자금 회수를 최대화 할 수 있다. 구체적 액수는 얼마인지 예단하기 어렵다. 결국 핵심은 조선산업과 대우조선 경쟁력 높일 수 있는지에 달려 있다.

-조선소 합치면 겹치는 경우 구조조정에 대한 설명도 부탁한다.

▲겹치는 업무에 대한 구조조정에 따른 인력감축 이야기하는데 그동안 현대중공업이나 대우조선해양의 경우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해서 상당부분 인력구조조정은 마무리단계라고 판단하고 더구나 계속 인력 조정을 할 경우 조선산업 자체의 장기적 경쟁력 저해할 수 있어서 장기적으로 조선산업이 어떻게 될지는 고용을 유지하고 우수인력 유치가 필요하다는 판단하에 장기적인 판단하에 우수인력과 고용유지에 매진할 것으로 생각하고 상당한 수주 물량을 확보한 상태다. 약 2년 치의 물량을 확보해서 인위적 구조조정 가능성이 낮고 앞으로도 생산성 높이고 적정가에 수주할지 새로운 합병법인이 주안점을 두고 추진해 나가지 않을까 생각한다. 또 한가지 부연하면 양사 합병하는 게 아니라 조선지주 밑에 동등한 자회사로 편입돼서 인위적 구조조정이 불가피한 측면은 전혀 없다.


-LNG 분야는 상당한 수준의 경쟁 제한 예상된다. 중국이나 일본 등이 합병을 불승인할 경우 복안은?

▲사실 실질적인 경쟁 회사가 없고 이 합병법인이 고객이 피해를 주지 않을까 하는 우려 같은데 현재까지도 양사의 시장점유율을 볼 때 지금 기자가 말한 우려 사항은 있지만, 현지에도 상당한 점유율에도 불구하고 고객 발주사 피해를 미치는 점은 없다. 그런 가능성 없다는 취지의 설득을 해나갈 것으로 생각한다.


-과거 플랜트 등 분할매각 거론됐는데 이번에도 추진되나?

▲분할매각 아니다. 대우조선해양 전체가 조선 지주 밑에 들어가는 병렬적인 구조다. 개별적인 지배구조와 독립성 갖는 병렬적인 구주다. 분할매각은 없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