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통상산업포럼' 제1차 회의 개최…매월 정례화·소통 강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무역협회는 23일 트레이드 타워 51층 중회의실에서 '통상산업포럼'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는 최근 자동차를 둘러싸고 글로벌 경쟁이 가속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 업계, 전문가 등 20여명이 모여 우리 자동차 산업의 현 주소를 진단하고 수출 여건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이날 회의에는 현대차, 르노삼성자동차, 쌍용차, 일진글로벌,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및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등 자동차 업계 주요 임원과 함께 정보기술(IT) 업체인 엘지(LG)전자에서도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산업부는 발표자료를 통해 각국의 보호무역조치와 국제 가치사슬(GVC) 변화에 적극 대응해 나가는 한편, 신남방·신북방 정책 가속화 등을 통해 자동차 수출여건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최근 자동차산업 패러다임이 미래차로 전환되면서 원자재나 부품조달 등 GVC)도 재편되고 있다"며 "민관 합동의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포럼에 참석한 업계 관계자는 최근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확대 등으로 수출여건이 어려워지고 있다고 하면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노력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김용래 통상차관보는 "수출 과정에서 겪는 업계의 애로를 하나하나 확인해 이를 해소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러한 차원에서 이번 개최된 통상산업포럼을 매월 개최하는 것으로 정례화해 민·관이 긴밀히 소통하고 협업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