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홍남기 "탄력근로제 합의 속도내야, 노동현안 빅딜 가능"(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홍남기(왼쪽)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4일 서울 종로구 경제사회노동위원에서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을 예방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홍남기(왼쪽)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4일 서울 종로구 경제사회노동위원에서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을 예방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4일 "탄력근무제 단위기간 확대는 경제활력과 직결되는 문제"라며 "단위기간 확대를 위해 속도를 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와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 광주형 일자리 등 사회적 대화가 필요한 노동 현안에 대해 빅딜도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사무실에서 문성현 경사노위 위원장을 만나 "최근에 현안이 되고 있는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ILO핵심협약 비준 협의 등에 대해 경사노위의 역할이 정말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같은 협의가 잘 진행돼서 2월에 국회 입법 조치까지 잘 마무리 됐으면 하는 마음에서 찾아왔다"며 "저도 경제를 맡고 있는 입장에서 경영계, 노동계 가리지 않고 만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 노동계도 자주 접촉할 계획인데 그 과정에서 많은 경험과 지식,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는 문 위원장님께 지원을 받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올해 경제문제가 많고 특히 노사문제 현안을 푸는데 있어 사회적 대화 기구가 중요하고 그런 면에서 특히 경사노위가 중요하다"며 "이해관계자와의 사회적 대화, 사회적 빅딜 방식이 굉장히 필요하다 싶고, 올해 이같은 시도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광주형 일자리도 노사와 지방정부가 사회적 빅딜로 추진하는 것"이라며 "노사문제에서 경사노위의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민주노총은 지난주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사노위에는 참여하지만 탄력 근로제 단위기간 확대와 노동계가 배제된 최저임금 결정구조 개편은 저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탄력 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등을 위해서는 노동계의 설득이 관건이다.

탄력근로제와 ILO핵심협약 비준이 전혀 다른 문제라는 지적에 대해서 홍 부총리는 "따로따로 타결되면 좋은데 사회적 대화는 주고 받고 하는 것이기도 하다"며 "같은 시기에 논의가 진행되는 만큼 진행되는 동향을 잘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최근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최저임금에 대해서도 노동계와 협의가 필요하다고 했다. 홍 부총리는 "최근 최저임금 결정체계 개편 작업도 진행 중인데 역시 노동계와 대화와 협의가 굉장히 중요하다"며 "이 문제도 위원장님이 많은 도움을 주실수 있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문 위원장은 "앞으로 부총리께 최대한 협력하겠다"며 "탄력근로제나 ILO 협약 비준 등은 정치적으로 2월 임시국회까지는 매듭을 지어야 하며 설이 지나면 국민들이 희망적인 메시지 얻을수 있도록 경사노위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