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MB 항소심 첫 증인 이학수 전 삼성전자 부회장 불출석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법원 소환장 보냈으나 송달 안 돼…다른 증인신문 이어갈 예정
11일에는 MB 처남의 부인 권영미 씨 소환
다스 자금을 횡령하고 삼성 등에서 뇌물을 받은 혐의로 구속기소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9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항소심 2차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2019.1.9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다스 자금을 횡령하고 삼성 등에서 뇌물을 받은 혐의로 구속기소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9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항소심 2차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2019.1.9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설 기자] 횡령 및 뇌물 혐의로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은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이 '다스(DAS) 소송비 대납사건' 관련 주요 증인으로 신청한 이학수 전 삼성전자 부회장이 법정에 나오지 않았다.

서울고법 형사1부(김인겸 부장판사) 심리로 9일 열린 이 전 대통령의 항소심 두 번째 공판기일에서 증인 신문이 예정돼 있던 이 전 부회장이 불출석해 재판은 10여분 만에 종료됐다.
법원은 이 전 부회장의 주소지로 지난해 12월 27일 증인 소환장을 보냈으나 폐문부재(문이 잠겨있고 사람이 없음)로 확인됐다. 전날엔 집행관이 주소지로 찾아갔으나 역시 폐문부재로 소환장을 전달하지 못했다.

이 전 대통령 측 강훈 변호사는 "재판부가 전화나 문자까지 보낸 것으로 아는데 응답을 안 한 것을 보면 고의로 소환에 불응하는 것으로 보이며 다음 기일에 구인절차를 밟는 게 어떨까 싶다"고 말했다.

그러나 재판부는 "소환장이 송달도 안 된 상태에서 구인장을 발부하기는 좀 그렇다"며 이 전 부회장에 대해 추후 기일을 다시 정하기로 하고 예정됐던 다른 증인신문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이 전 부회장은 앞서 경찰조사에서 이 전 대통령의 요청과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승인을 거쳐 뇌물을 제공했다는 자수서를 제출했고, 이는 삼성이 대납한 소송비 중 약 61억원이 뇌물로 인정되는 핵심 증거가 됐다.

이 전 대통령은 차명 보유한 다스와 관련한 미국 소송 비용 67억여만원을 삼성이 대신 내게 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지시를 받은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이 미국의 대형 로펌 에이킨 검프의 김석한 변호사를 통해 삼성에 다스 소송비를 대납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보고 있다. 당시 이 회장에 대한 특별사면과 금산분리 완화 입법 등이 이뤄졌다는 것이다.

이 전 대통령은 측근들의 증언이 혐의를 입증하는 중요한 근거가 되자 항소심에 증인들을 적극 부르는 전략으로 바꿔 22명의 증인을 신청했고 총 15명이 채택됐다. 당초 이 전 대통령은 측근을 법정에 불러 추궁하는 것이 전직 대통령으로서 부적절하다는 입장이었다.

다음 공판 기일인 오는 11일에는 이 전 대통령 처남의 부인 권영미씨와 제승완 전 청와대 행정관의 증인신문이 예정됐지만 이 역시 불투명해졌다. 제 전 행정관은 지난 8일 불출석 사유서를 냈다.

앞서 이 전 대통령은 다스를 사실상 지배하며 349억원가량을 횡령하고, 삼성으로부터 소송비용을 포함한 110억원대 뇌물을 받은 혐의로 1심에서 징역 15년, 벌금 130억원과 추징금 82억여원을 선고받았다.




이설 기자 sseo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