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금융은 27일 금융지주 이사회를 열고 2018년도 경영계획과 조직개편안을 확정, 내년도 사업 준비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디지털 금융은 그룹 차원의 전략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지주 내에 디지털 금융 최고책임자(CDO)를 선임한다. 또, 은행 디지털 금융 부문장과 겸직해서 은행 디지털 금융 역량을 전 계열사에 확산시키기로 했다.
이에 맞춰 은행은 디지털 금융 관련 전략·실행 기능을 디지털 금융부문으로 일원화한다.
계열사인 농협은행도 WM연금부 내에 WM사업단을 신설, 부동산·회계 ·세무 등 자산관리 컨설팅 기능을 강화하고, 자금세탁방지단을 신설해 내부통제 기능을 강화한다.
농협생명은 고객관리-상품-채널전략(CPC)과 마케팅 기능 강화를 위해 기존 상품영업총괄(부사장급)을 'CPC 총괄'과 '영업총괄'로 구분 운영한다.
농협손해보험은 농업인 실익 제고를 위한 농작물 재해보험, 농업 정책보험 조직을 재편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생명과 손보에 각각 'IFRS17 추진단'을 신설해 자본적정성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이 외에도 NH투자증권은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글로벌전략부'를 신설하고, NH-아문디 자산운용은 해외투자 경쟁력을 높인다.
김용환 회장은 "2017년이 농협금융의 재도약 기반을 마련한 해였다면, 2018년부터는 국내 대형 금융그룹과 본격적으로 경쟁해 시장에서 인정받는 해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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