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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O 칼럼]크라우드펀딩 통한 창업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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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혜성 와디즈 대표

신혜성 와디즈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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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크라우드 펀딩 산업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금융위원회의 자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서 자금을 조달한 기업이 총 91개 기업에 달하고, 조달된 자금 규모는 120억원 수준이다. 펀딩 성공률 역시 64.3%로 지난해 전체 성공률(45.1%) 대비 19.2%포인트 증가했다.

주목할 부분은 크라우드 펀딩이 초기 창업기업의 자금조달의 중요한 수단 중 하나로 확실히 자리매김했다는 것이다. 펀딩 성공 기업의 평균 업력이 3년 3개월이고, 창업 3년 미만의 신생업체가 59.5%를 차지했다는 점이 이를 증명한다.
성공사례들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애니메이션 '너의 이름은'은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연환산 수익률 80%라는 역대 최고의 수익을 거뒀으며, 영화 '노무현입니다'는 2억원의 모집 금액을 단 26분 만에 조달하기도 했다. 디자이너와 벤처기업이 의기투합해 만든 여행용 가방 '닥터 나 캐리어 & 백팩' 프로젝트는 15억원이 모여 크라우드 펀딩 사상 최고액을 경신하기도 했다. 또 최근 청와대 호프미팅 공식주로 이목을 집중시킨 세븐브로이 역시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사업 자금을 마련한 바 있다.

크라우드 펀딩이 단순히 자금 조달의 역할에만 그치지 않는다는 점은 향후 그 역할이 더 커질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닥터 나 캐리어 & 백팩' 프로젝트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이미 크라우드 펀딩은 생산과 유통의 새로운 플랫폼으로서 역할까지 수행하고 있다. 최초 개발자가 상품을 제안하면 투자자는 제품을 선구매하면서 이를 주변에 적극 알리는, 기업과 고객이 직접 만나서 시너지를 창출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특히, 유통 및 마케팅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는 초기 창업기업에게는 둘도 없는 든든한 우군이 생기는 것이다.

이처럼 크라우드 펀딩은 창업 활성화를 위한 마중물 역할은 물론 실패 확률이 높은 창업기업이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까지 수행하고 있다. 산업에 대한 몇가지 전향적인 조치가 뒷받침된다면 더 나아가서는 중소ㆍ벤처기업들이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 나가는데도 일조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한 기업이 증권형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서 조달할 수 있는 한도가 최대 연간 7억원이다. 물론 적지 않은 돈이지만 스타트업 입장에서는 충분한 금액이라고 말하긴 어렵다. 개인 투자자 역시 한 회사에 투자할 수 있는 금액 한도가 연간 200만원에 불과하다. 이 역시 충분한 수익을 기대하기엔 부족한 금액이다. 리스크를 감안해 분산투자를 하는 것은 더더욱 어렵다. 영국과 프랑스 등의 경우에는 크라우드 펀딩의 투자 한도가 없고, 일본도 50만엔인 점을 고려하면 지나치게 보수적인 규제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크라우드 펀딩에 참여할 수 있는 업종과 업력이 제한된다는 점도 재고의 여지가 있다. 실제 소기업 창업은 식음료 등 서비스업에서 가장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하지만 이들 창업자들은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자금을 모집할 수 없다. 현재 규정에서는 IT, 소상공인 식음료 분야 등 업종을 한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사업을 시작한지 7년이 넘은 경우엔 적합 업종의 중소기업이라도 펀딩을 받을 수 없다. 사업이 안정기에 접어들어 기술 개발 및 인력 충원을 위한 자금 조달이 필요한 경우에는 대출 등 다른 대안을 찾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까다로운 투자광고 규제로 인해 오히려 투자자들에게 정확한 증권발행정보를 전달하기 어려운 점도 투자자 보호에 반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 역시 고려가 필요하다.

십시일반의 방식으로 투자자를 모집해 기업 및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크라우드 펀딩의 특성 상 규제는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규제로 인해 중소ㆍ벤처기업들이 새로운 도약을 위한 기회에 제약이 생긴다면 그 역시 곤란하다. 오히려 규제를 피해가는 시도가 발생하고 규제의 사각지대가 생기기도 한다. 실제로 자본시장법에 의해 엄격한 규제를 받는 크라우드 펀딩과는 달리 개인 간의 금융거래라는 이유로 규제를 받지 않는 사례들이 이미 발생하고 있다.

정부조직 개편안에 따라 중소벤처기업부가 새롭게 출범했다.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의 창업을 활성화시켜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내는 것이 핵심 과제로 삼았다. 중소기업이 전체 고용의 90% 가까이를 책임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너무나 중요한 책무를 맡고 출발하는 셈이다.

창업기업 중 상당수는 실패하는 것이 엄연한 현실이다. 창업 후 안정기를 거쳐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 수 있는 기업들은 더 적을 것이다. 하지만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 집행과 민간 부분에서 역동성이 조화를 이룬다면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에서 만들어내는 대기업 못지않은 양질의 일자리가 훨씬 더 늘어날 것이라고 믿는다. 크라우드 펀딩 산업 역시 이에 일조할 준비가 돼 있다.




아시아경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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