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MP그룹 상폐 위기…IPO 앞둔 프랜차이즈 두근두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 "거래가 정지됐네요. 설마…상장폐지가 될까요?"

오너 일가 '갑질 논란'에 경영진 횡령ㆍ배임 혐의까지 받고 있는 대산F&B 이 상장폐지 위기에 놓이면서 미스터피자 가맹점주 뿐 아니라 일반 주주들까지 날벼락을 맞을 위기에 놓이게 됐다.
2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코스닥 시장에 상장돼 있던 MP그룹은 전날 오후 2시부터 거래 정지됐다. 정우현 전 MP그룹 회장이 가맹점주들에 이른바 '갑질'을 하고 150억원이 넘는 회사 돈을 빼돌리거나 부당 사용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가운데 주식거래도 정지된 것이다.

거래소측은 "횡령 및 배임으로 인한 상당한 규모의 재무적 손실 발생 여부 등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심사하기 위해 거래를 정지했다"며 "실질심사 대상 해당여부 결정시까지 매매거래 정지가 계속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실질심사 대상에 해당하는지 여부는 15일 안에 결정되는데, 대상에 포함되지 않으면 곧바로 거래정지가 해제되지만 해당하는 경우 거래정지 상태에서 상장폐지 여부에 대한 심의를 받게 된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거래가 재개되더라도 정리매매로 시작할 수도 있다는 얘기다.
MP그룹은 가뜩이나 경영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지난해 4월 정 회장이 경비원 폭행 혐의로 물의를 빚으면서 주가가 곤두박질치기 시작했다. 2년 전만해도 5000원 위에서 거래되던 주가는 현재 5분의1수준인 1300원대로 주저앉았다. 현재 시가총액은 1000억원가량이다.

MP그룹이 상장폐지 위기에 놓이면서 상장을 앞두고 있는 외식 사업 기업들에 불똥이 튀어 투자심리가 위축되지는 않을까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

백제원, 도쿄하나, 마포갈매기 등을 운영하는 외식 전문기업 디딤은 당장 다음달 31일 코스닥 상장을 앞두고 있다. 또 본죽으로 유명한 본아이에프와 과일주스 전문점으로 성장한 쥬씨가 코스닥 상장을 위해 주관사를 선정하고 관련 절차를 밟고 있다.

토종 햄버거 프랜차이즈인 맘스터치를 운영하는 해마로푸드서비스는 지난해 10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했지만 현재 거래 첫날 시초가 2780원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미 사모펀드 업계에서는 외식업계 투자심리 위축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프랜차이즈 외식기업 인수를 선호했던 예전 분위기가 180도 바뀌었고, 오히려 자금 회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거래소는 정부의 프랜차이즈 본사의 갑질 근절 의지가 강한 상황에서 리스크를 최소화 하기 위해 가맹점 비중이 낮고 직영점 비중이 높은 기업 상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있다. 거래소 관계자는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들의 상장 니즈가 크지만, 거래소도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이왕이면 직영점 비중이 높은 기업 위주로 유치를 하고 있다"며 "디딤 같은 경우도 직영사업 비중이 더 큰 예"라고 설명했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