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육사·비육사 갈등으로 번진 향군선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가보훈처

국가보훈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850만 명의 회원을 거느린 재향군인회와 관리감독부처인 국가보훈처가 신경전이 시작된 것은 지난해 2015년 11월부터다. 당시 조남풍 전 회장이 각종 이권과 매관매직혐의로 법정구속이 되면서 향군은 내분에 휩싸였다. 조 전 회장이 구속 기소되자 향군 대의원은 지난해 1월에 긴급 임시총회를 열고 조남풍 전 회장을 전격적으로 해임했다. 돈 선거에 찌들었다는 오명을 쓰고 있는 향군이 또 다시 돈 선거에 휘말린 셈이다.

조남풍 전 회장은 투표권이 있는 대의원들에게 돈을 뿌리며 임원 등 실세자리에 앉혀주겠다며 선거유세를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에 향군은 지난해 4월 공석인 회장선거를 위해 선거를 준비했지만 국가보훈처는 선거 이틀을 앞두고 선거중단 공문을 향군에 보냈다. 당시 선거에 출마한 입후보자 5명 가운데 3명이 조남풍 전회장과 관련해 금품수수 혐의를 받고 있어 선거를 진행할 수 없다는 것이다.
당시 선거에 출마한 후보자는 김진호 전 합참의장(74ㆍ예비역 육군 대장ㆍ학군 2기), 박용옥 전 국방부 차관(75ㆍ예비역 육군 중장ㆍ육사 21기), 송영근 전 국회의원(68ㆍ예비역 육군 중장ㆍ육사 27기), 신상태 전 향군 서울시회장(64ㆍ예비역 육군 대위ㆍ3사 6기), 이선민 전 향군 사무총장(70ㆍ예비역 육군 중장ㆍ학군 6기) 등이다.

현재 향군 대의원들은 향군의 회장을 포함한 집행부도 믿을 수 없기 때문에 다음달 27일 향군선거를 강행하겠다는 입장이다. 향군이 선거를 강행할 경우 출마후보자들은 선거 15일인 내달 12일까지 등록을 마쳐야한다. 현재 향군 안팎에서는 박용옥 전 차관을 제외한 4명이 모두 후보 재등록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놓고 보훈처와 향군은 상반된 입장을 내놓고 있다. 보훈처는 금품수수 혐의가 있는 김진호 전 합참의장, 신상태 전 향군 서울시회장, 이선민 전 향군 사무총장이 포함돼 선거자체를 진행해서는 안된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향군에 지급해야할 보훈기금으로 압박에 나서는 모양새를 취하고 있다. 선거후보 중 3명이 금품수수가 만연했던 작년 회장 선거에 출마한 전력이 있어 향군 개혁을 주도할 신임 회장으로는 부적절해 선거에서 배제시키겠다는 것이다.
반면, 향군 안팎에서는 보훈처가 특정 후보를 밀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박승춘 보훈처장이 육사동기인 송영근 전 국회의원(새누리당)을 당선시키기 위해 비육사출신들을 배제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또 보훈처가 지난해 발표한 향군 개혁안에 회장 선거 입후보자 자격에 대해 '금품 선거자'와 '명예 훼손자'를 배제한다는 내용을 포함한 것도 그 일환이라는 주장이다.

향군 관계자는 "조남풍 전 회장 구속으로 인해 어수선해진 내부 분위기가 선거 이후 제자리를 찾을 수 있을지 의구심이 든다"면서 "보훈처의 개입이후 비육사와 육사 간의 갈등으로 확대되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보훈처는 "향군 집행부가 아닌 대의원 주도의 회장선거를 위한 총회는 불법이므로 시정 명령을 이행하지 않으면 향군에 지급되는 사업승인 관련된 보조금 지급을 승인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