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배치 가속화·대선 정국 돌입에 피해기업 대책은 시계제로
중국 '소비자의 날'을 하루 앞둔 14일 서울 명동 거리에서 중국인 관광객들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중국 정부는 자국 여행사들에 15일부터 한국과 관련한 단체·개별 여행 상품을 판매하지 말라고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사진=문호남 수습기자 munonam@)
박석중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중국은 한국의 차기 정부와 사드 배치 철회 혹은 수정을 협상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야당 당선 여지가 많을 뿐 아니라 대통령 자리가 공석인 현 정국을 중국은 적절한 시점이라 인지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추가 장비 설치, 환경 평가 및 국민감정을 고려하면 올해 상반기 내 사드 배치가 완료되기는 쉽지 않다. 필연적으로 현지 진출 기업 규제와 통관 수단을 통한 반복적 불협화음은 불가피하다고 박 연구원은 설명했다.
정부는 차기 대통령을 뽑는 선거를 오는 5월9일 치르기로 사실상 확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선 레이스 돌입은 어쩔 수 없이 피해 기업들 운신의 폭을 줄이는 이벤트다.
도저히 손 쓸 수 없이 상황이 악화하는 가운데 롯데는 지난 5일 정부에 협조를 요청했다. 한·미 군 당국은 롯데의 'SOS'에 아랑곳없이 이틀 뒤 사드 주한 미군 배치를 예상보다 일찍 개시했다. 사드 운용 일정을 최대한 앞당기기 위해서다. 중국 정부의 즉각적인 발발에도 사드 배치를 돌이킬 수 없는 우리 정부는 "한·중 양국은 앞으로 협력해야 할 분야가 많다. 일희일비할 게 아니라 긴 호흡을 가지고 장기적으로 나가야 한다"는 원론적 멘트만 발표했다.
거대한 외교적 사안에 끼여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롯데는 대선 정국까지 맞아 적극적인 자구책 마련보다는 장기전 모드에 방점을 찍을 수밖에 없어졌다.
한편 15일 중국 '소비자의 날'까지 맞아 긴장이 절정에 이르고 있다. 소비자 고발 프로그램 등에 롯데 등 한국 기업이 거론될 경우 반한(反韓) 감정과 한국 제품·서비스 불매 운동이 더욱 거세질 우려가 크다. 더구나 이날은 중국 당국이 이달 초 자국 여행사들에 공포한 '한국 관광 상품 판매 금지' 기일이기 때문에 유통·여행·관광 업계 등이 잔뜩 긴장한 모습이다.
이르면 3월부터 방한 중국인 입국자 수 증가율이 역신장할 수 있다고 신한금융투자는 예상했다. 연간 중국인 입국자 수 증가율(전년 동기 대비)은 20%~40% 감소할 전망이다. 박 연구원은 "중국인 관광객 감소에 특히 면세점, 화장품, 여행·레저 업종이 직접적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박 연구원은 "향후 제재 수위가 높아질 가능성은 제한적"이라며 "규제는 경제적 실익보다 명분에 입각해 상징적 의미를 갖는 중국 진출 기업과 일부 수입 품목에 한정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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