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정교과서 연구학교 신청 3곳…일부는 보조교재로 사용(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북 항공고·문명고·오상고만 신청서 제출
나머지 시도교육청엔 보고된 바 없어


국정교과서 연구학교 신청 3곳…일부는 보조교재로 사용(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다음 달부터 국정 역사교과서로 수업을 하겠다며 연구학교를 신청한 곳이 현재까지 전국에 단 3곳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학교 신청을 포기한 일부 학교는 국정교과서를 보조교재나 참고자료로 사용하겠다는 방침이다.
16일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에 따르면 신청 마감일인 전날 오후 8시까지 경북 영주시에 위치한 경북항공고와 경북 경산의 문명고, 경북 구미 오상고 등 3곳만 연구학교 지정을 신청했다. 경북항공고는 국방부와 교육부가 지정한 특성화고교이며, 3개 학교 모두 사립고교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김병욱 의원(더불어민주당)에 따르면 경북항공고는 이날 연구학교 지정 신청 안건을 학교 운영위원회에 상정해 반대 없이 통과시켰다. 경산 문명고는 운영위에서 찬성 5표, 반대 4표로 안건을 간신히 통과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경북교육청은 16일 심의위원회를 열어 연구학교 지정을 확정한다
경북 지역에서는 항공고 외에도 김천고 등이 연구학교를 신청할 가능성이 거론됐지만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과 학부모단체 등의 반발로 무산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다른 시도교육청에서는 현재까지 연구학교로 지정해 달라고 신청한 학교는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특히 서울과 경기 등 대다수의 시도교육청이 정부의 국정교과서 강행 방침에 반발해 연구학교를 신청하는 학교가 있더라도 지정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여서 직접 신청서를 제출한 사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이에 따라 오는 3월부터 국정 역사교과서를 우선 사용하게 될 연구학교는 아예 없거나 극소수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교육부는 17개 시도교육청을 통해 집계한 연구학교 신청 현황을 20일 정식으로 언론 등에 공개하되, 신청 학교가 단 한곳에 그치더라도 연구학교를 운영하겠다는 방침이다.

나아가 연구학교로 지정되지 않았더라도 희망하는 학교가 있으면 국정 역사교과서를 보조교재 형태로 무상 배포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만들어진 국정 역사교과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내년이 되기 전에는 수업시간에 정식 교과서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현행 검정교과서를 주 교재로 사용하면서 국정교과서를 교수학습자료, 즉 보조교재나 참고자료 형태로 사용하게 하겠다는 것이다.

이미 서울의 특성화고교인 서울디지텍고가 서울시교육청에 연구학교 지정 신청을 요구하려다 거절당하자 자체적으로 국정교과서를 구해 사용하겠다는 뜻을 밝혀 왔다.

서울교육청 관계자는 "정식 교과서 외에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참고자료 형태로 교사가 수업 중에 활용하는 것은 교사 자율이기 때문에 막을 수 없다"며 학교 측의 이같은 결정에는 대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