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리셋코리아]"대한민국 리셋, 역사 바로잡기부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윤양미 출판사 '산처럼' 대표 인터뷰 "제대로된 역사청산 해야"

윤양미 산처럼 대표

윤양미 산처럼 대표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우리 사회에서 '리셋'이 가장 시급한 부분이 바로 '역사'다. 한일 위안부 합의 강행, 건국절 논란, 역사교과서 국정화 등이 잇달아 갈등을 생산했다. 역사 전문 출판사 '산처럼'의 윤양미(52) 대표를 지난달 19일 오후 서울 광화문 근처에 있는 출판사 사무실에서 만났다. 요즘 광화문 광장은 토요일마다 촛불이 파도를 이룬다. 시민들은 매일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가고 있다. 윤 대표는 현재 사태의 원인을 제대로 된 역사 청산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리셋'은 역사바로잡기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했다.

"친일부터 독재까지 제대로 청산되지 않고 곪아있던 적폐가 확 터져버린 거죠. 박정희의 개발독재 신화에 향수를 가지고 있던 사람들이 박근혜 대통령을 만들었어요. 박 대통령 역시 아버지 시대를 복원하는 데 집착하죠. 지금 그 신화가 붕괴되는 모습을 다들 생생하게 목격하고 있습니다. 시민들이 들고 일어나는 상황을 보고 '혁명'이라고 하는데, 혁명은 변화도 수반되어야 합니다. 그러니 지금은 과정이라고 봅니다."
2002년 1인 출판사 '산처럼'을 세운 윤 대표는 첫 책 '세계지식인지도'를 시작으로 '테이레시아스의 역사', '매혹의 질주, 근대의 횡단', '단군, 만들어진 신화', '문명과 바다', '세계 전쟁사 사전', '중세의 죽음' 등 굵직굵직한 역사·인문서들을 출간해왔다. 책을 내는 제1원칙은 동시대성이다. 책에서 다루는 주제가 지금, 여기, 이 자리에서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지 명확하게 드러나야 한다고 했다.

"조선시대 과거제를 다루는 책이라면, 현재의 관리 등용 시스템에도 시사하는 바가 있어야 하죠. 그런 문제의식이 없으면 저자에게 다시 써달라고도 하고요. 또 기존의 관점이나 가치관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각을 보여주는 원고여야 해요. 우리 사회의 다양성을 확보하는데 '산처럼'의 책이 크든 작든 기여를 해야 하니까."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열린 촛불집회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열린 촛불집회

원본보기 아이콘

한국 사회가 새 출발하기 위해 되돌아봐야할 역사가 있다면 무엇일까. 윤 대표는 멀리 갈 것도 없이 우리의 근현대사를 들추어낸다. "지금의 촛불을 4.19나 6월 항쟁과 비교를 많이 한다. 하지만 4.19혁명 뒤에는 5.16 쿠데타가 뒤따랐고, 6월 항쟁 후에는 노태우 군부정권이 들어섰다"며 "성공이 아니라 실패한 사례에서 교훈을 찾아야 한다"고 했다. 윤 대표는 "정치인들과 달리 시민들의 의식은 정말 대단하다"고 했다.
"우리는 한 번도 왕의 목을 처 본 역사가 없는 나라기 때문에 위정자들이 부패하고 독재하는 일이 반복됐어요. 깨어있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지치지 않고 계속되어야 매듭을 짓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 거예요. 그렇지 않으면 또 지리멸렬해질 겁니다."

그래서 2017년은 중요하다. '87년 체제'가 30년을 맞이한다. 또 박정희 전 대통령 탄생 100주년을 맞는다. 새로운 시작과 퇴행의 갈림길이다. "1987년 항쟁 때 거리에 나왔던 친구가 자녀를 이끌고 광장에 나왔더군요. '내가 30년 만에 또 나오리라고는 생각도 못했다'고 했습니다. 역사는 반복될 수 있어요. 대통령 탄핵으로 끝나서는 안되고 그 이후 정치 체제가 어떻게 완비되는지, 제대로 작동하는지까지 지켜보는 것이 시민 혁명의 완결입니다."

역사를 왜 알아야 하는지 묻자 윤 대표가 답했다. "우리가 지금 사는 삶이 역사를 사는 것이에요. 일상생활에서 항상 선택을 하는데, 그게 역사가 되는 거죠. 촛불을 들지, 친구들이랑 놀러갈지를 고민할 때 역사적인 맥락에서 보면 답은 간단합니다. 모든 학문의 귀결점이 역사입니다. 개인의 삶도 그렇고요."

'리셋'이란 주제에 맞는 책을 추천해 달라고 했다. 윤 대표는 지금 한국사회를 들여다볼 수 있는 책으로 사회학자 엄기호(44)의 '나는 세상을 리셋하고 싶습니다'를, 우리 사회의 부패 세력들의 실체를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한홍구(57) 성공회대 교수의 '대한민국사'를 권했다.



조민서 기자 summ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고대병원,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 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