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EU는 정규교육으로…中은 정책지원
성공사례 정보교환이나 간접 경험을 통해 기업가정신을 배우는 것이다. 어디에나 잠재적인 기업가는 존재하지만 이들 중 실제로 올바른 기업인 상을 키워나가는 것은 사회 환경과 정책에 의해 좌우되기 때문이다. 중국에서는 기업가정신이 실제 창업으로 이어지기 위한 각종 제도ㆍ정책 환경을 만들고 있다. 알리바바를 낳은 중국 항저우가 대표적인 기업가정신의 도시다. 중국의 실리콘밸리로 통하는 항저우는 국가에서 운영하는 창업지원센터들이 40여개가 모여있다.
리커창 중국 총리는 '대중창업, 만중혁신'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세우며 정부 차원에서 대대적인 규제개혁을 선언하기도 했다. 이는 투자 활성화로도 이어졌고 지난해 중국 스타트업(창업) 규모는 82조6000억원으로 전년대비 3배 가량 급증하는 효과를 얻었다.
기업가정신의 본고장으로 꼽히는 미국 특히, 실리콘밸리에서 애플ㆍ구글ㆍ페이스북ㆍ트워터 등 정보통신(IT) 거대기업들이 탄생하기까지는 제도적 뒷받침이 있어 가능했다. 실리콘밸리의 창업생태계와 주변 스탠퍼드대의 산학협력 모델도 기업가정신을 기르고 창업생태계를 만드는 밑거름으로 작용했다.
이런 점에서 한국은 아직까지 위기 상황이다. 올해 '암웨이 글로벌 기업가정신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인의 평균 77%가 기업가정신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지만 한국은 68%에 그쳤다. 창업(사업)을 할 준비가 됐다는 응답은 한국은 24%에 불과해 아시아 전체(38%)나 중국(49%)보다 현저하게 낮았다.
이주헌 연세대 경영학과 교수는 "한국사회 시스템은 사업이 실패했을 때 기업가들이 모든 부담을 떠안아야 할 뿐만 아니라 사업 위험성을 줄여주지 못하고 있어 기업가정신 발전에 큰 걸림돌"이라면서 "이 같은 제도와 정책을 손보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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