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매년 10시간, 수업시간에 스마트폰 중독 예방교육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교육부·미래부 등 예방 교육자료 통합 서비스 제공
체험·활동중심 교육으로 올바른 스마트기기 가치관 함양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내년 초등학교 1·2학년 학생들은 해마다 10시간씩 수업시간에 사이버 중독 예방교육을 받는다. 2018년부터는 중·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도 바른 인터넷 예절이나 사이버 왕따 예방, 초상권·저작권 보호 등에 대해 배운다.
교육부와 미래창조과학부, 문화체육관광부, 여성가족부, 방송통신위원회 등 관계부처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게임·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및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대책'을 18일 발표했다.

중·고등학생들의 스마트폰 보유율이 90%에 육박하고 학생들의 생활양식과 소통방식이 달라지고 있는 상황에서 게임과 인터넷, 스마트폰에 과의존하는 위험군 학생이 늘고 카카오톡 왕따 등 사이버폭력의 비중이 높아지자 이를 예방하기 위한 조치이다.

미래부 조사에 따르면 인터넷 중독으로 볼 수 있는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은 지난 2013년 25.5%에서 2014년 29.2%, 2015년에는 31.6%로 늘어났다. 같은 기간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 접수된 사이버폭력의 비중 또한 5.4%에서 6.1%, 6.8%로 높아지고 있다.

교육부는 우선 지난해 9월 고시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해 활용할 수 있는 정보통신윤리 교육자료를 개발·보급하기로 했다. 교육 자료는 학생들의 흥미를 유도하고 교사들이 활용하기 쉬운 동영상,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형태로 개발하고 약물을 포함한 사이버 중독 예방교육을 7대 안전교육표준안에 따라 학년별 10시간, 학기당 2회 이상 실시하게 된다.
또 각 부처 및 유관기관에 산재해 있는 우수한 교육자료를 일선 학교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부 산하 에듀넷 서비스(www.edunet.net)를 개선해 통합적으로 제공한다.

전통적인 강의 중심의 정보통신윤리 교육이 아닌 체험·활동 중심의 프로그램도 확대 운영된다. 학교폭력예방 선도학교(어깨동무학교)에서는 학생이 주체가 된 또래활동을 통해 스마트기기 과의존 및 사이버폭력 예방 활동을 필수적으로 하고, 미디어를 건전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선도·연구학교도 확대·운영한다.

모든 학생들이 적어도 한가지 예술 활동·체육 활동에 참여해 스마트기기에서 벗어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고, 관계부처 및 기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체험형 프로그램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교원들의 경우 소프트웨어(SW) 담당교원 연수, 디지털교과서 교원 연수, 학교 관리자 연수 등에 정보통신윤리 관련내용을 새롭게 포함시키고, 관계부처나 유관기관이 주관하는 정보통신윤리 및 스마트기기 선용을 위한 교원 직무연수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자녀들이 올바른 미디어 사용습관을 갖게 하기 위해서는 학부모의 지도도 중요한 만큼 시·공간 제약 없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학부모 대상 온라인 원격연수 콘텐츠도 개발·보급할 계획이다. 또 학부모 스스로가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진단도구를 활용해 본인과 자녀의 인터넷·스마트폰 사용 실태를 점검할 수 있도록 한다.

게임·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학생의 경우 조기선별을 통한 조기치료 및 전문치료도 중요한 만큼 유관기관 산하의 예방·치유·상담센터에 대한 통합된 정보도 안내해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준식 부총리는 "학교 현장에서 게임·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학생들이 자율적 조절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