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프로필]與 신임 원내대표 정우택…경제관료 출신 정책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프로필]與 신임 원내대표 정우택…경제관료 출신 정책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16일 새누리당의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된 정우택 의원은 충청권(충북 청주시 상당구)에 지역구를 둔 4선 의원이다. 당 안팎에서는 정치권은 물론 중앙·지방정부에서 두텁게 경력을 쌓은 경제관료 출신의 정책통으로 알려져 있다.

정 의원은 행정고시 합격 후 경제기획원에서 일하는 등 행정부에 몸을 담았다. 이후 1992년 통일국민당 진천·음성지구당 위원장을 맡으며 정계에 입문했다. 부산 출생이지만 선친이 진천 출신 5선 의원인 정운갑 전 농림부 장관이어서 정 의원은 자연스럽게 충청권에서 기반을 다졌다.
이후 정 의원은 1996년 자유민주연합의 공천을 받아 충북 진천·음성에서 15대 국회의원에 당선돼 여의도에 입성했고, 16대 총선에서 재선에 성공하며 자민련 정책위의장을 지냈다. 2001년엔 김대중 정부에서 40대 나이로 해양수산부 장관을 지내기도 했다.

2004년 17대 총선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역풍으로 3선에 실패한 정 의원은 이후 2006년 지방선거에서 한나라당(새누리당 전신) 후보로 충북지사에 도전, 당선됐다. 충북지사 재선에 실패한 뒤에는 19대 총선을 통해 여의도에 복귀했다. 2012년 19대 총선으로 당선된 직후 5·15전당대회를 통해 당 최고위원에 선출됐다. 19대 국회 후반기에는 국회 정무위원장을 역임했다.

경제관료 출신으로 장관·도지사·여당 최고위원 등을 거치며 정치와 행정, 경제 분야를 두루 섭렵한 정책 전문가로 평가 받고 있다. 또 당내에서는 친박(친박근혜)으로 이인제 전 의원 등과 함께 충북을 대표하는 정치인으로 불리고 있다. 여기에 여권의 유력한 대권 후보로 꼽히는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이 충북 음성 출신이라 새누리당의 신임 원내대표인 정 의원이 '충청 대망론'을 다시 띄울 수 있을지 주목을 받고 있다.
▲1953년 부산출신 ▲경기고 ▲성균관대 법대 ▲행정고시 합격(22회) ▲경제기획원 법무담당관 ▲15, 16, 19, 20대 국회의원 ▲자민련 정책위의장 ▲해양수산부 장관 ▲충북도지사 ▲새누리당 최고위원 ▲19대 국회 정무위원장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