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걸그룹 병 ‘봉공근 염좌’…놔두면 무릎손상 진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걸그룹 병 ‘봉공근 염좌’…놔두면 무릎손상 진행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최근 한 인기 걸 그룹 멤버의 '봉공근 염좌' 부상소식이 알려지면서 해당질환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졌다.

재봉사들이 일반적으로 취하는 발 모양인 꼬고 앉는 자세를 만들기 때문에 재봉사를 뜻하는 라틴어(sartor)에서 유래돼 봉공근(Sartorius)으로 불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나라에서는 제기차기와 양반다리를 할 때 주로 이용되는 근육으로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수 있다.
일반인들에게 생소한 부위지만, 우리 몸의 체형을 바로잡고 운동능력을 섬세하게 조절해주는 기능을 담당한다. 특히 하체를 많이 사용하는 축구, 수영, 댄서들은 운동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이 부위의 단련과 부상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기도 한다.

골반의 전상장골극부터 경골(정강이뼈)상부에까지 허벅지 대퇴부를 위에서 아래로 길게 가로질러 위치하며 가늘면서 편평하고 리본과 같은 형태를 띠고 있는 것이 특징으로, 골반, 고관절, 슬관절에서의 모든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근육이라고 할 수 있다.

봉공근은 골반부터 무릎까지 연결된 수많은 근육인대와 골격이 상호작용하는 특성상, 이 부위에 염좌가 발생하면 책상다리를 못하거나 앉아 있을 때 날카롭게 찌르는 느낌이 강하고 허벅지 안쪽과 골반 바깥쪽까지도 통증이 전달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걸그룹들의 경우 무대에서 자로 잰 듯한 칼군무를 추기로 유명하다보니 그 동안 무리한 움직임이 부상의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다. 게다가 하이힐까지 신고 격한 안무를 소화하다보니 근육에 무리가 갔을 가능성이 크다.

안태수 인천하이병원 과장은 “만성질환으로 진행되면 근육을 잡아주는 견인기능이 떨어져 골반이 앞 혹은 한쪽 측면으로 쏠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할 경우에는 엉덩이 통증이 동반돼 엉거주춤한 자세를 취하거나 엉덩이 관절의 유연성이 떨어져 무릎손상을 일으킬수 있다”고 밝혔다.

이처럼 봉공근 염좌는 허리척추, 골반, 무릎 전반에 걸쳐 통증을 유발하고 재발이 쉽기 때문에 초기진압이 중요하다. 보통 인대를 강화하는 주사요법, 체외충격파 치료를 통해 치료를 진행한다. 만약 50%이상 인대가 파열됐을 경우 수술을 통한 인대 재건치료가 불가피하다.

안태수 과장은 “평소 격렬한 하체 움직임이 많은 사람들의 경우 허벅지를 단련하는 런지와 스쿼트를 통한 스트레칭으로 근육 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제기차기 동작을 취할 때 봉공근의 탄성이 드러나기 때문에 평상시 제기차기 연습을 많이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이 부위를 잘 단련하면 탄탄하면서도 날씬하고 매끈한 각선미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